박근혜 대통령은 이르면 내주초 공석인 국가정보원장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내정 발표할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남재준 국정원장과 김장수 안보실장이 제출한 사표를 즉각 수리했으며, 이는 세월호 참사 후속 인적쇄신 차원의 사실상 경질성 인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후임 국정원장과 안보실장 후임 인사와 관련해 후보를 압축하고 검증 작업을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 국정원장에는 이병기 주일대사와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직업 외교관 출신인 이 주일대사는 박 대통령의 측근인사다. 2007년 박 대통령의 당내 대선후보 경선 캠프에서 선거대책부위원장을 맡았고 지난 대선 때는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고문을 지내는 등 박 대통령에게 정무적 조언을 해온 친박(친박근혜)계 원로 그룹 가운데 한 명이다. 국정원 전신인 안기부 2차장 등을 역임했다.

박근혜정부 초대 법무장관을 맡아온 황 장관은 서울중앙지검 2차장이던 지난 2005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국정원·안기부 불법도청 사건 수사를 지휘한 경력이 있는 등 대표적인 '공안통' 검사 출신이다. 국가보안법 해설서를 펴낼 정도로 공안 업무에 정통한 학구파로 알려져 있다.

국가안보실장 후임으로는 김관진 현 국방부 장관과 김재창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거론되는 가운데 국방·안보분야 민간 전문가들도 후보군에 올라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