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28일 철로 관련 주요 부품의 납품비리와 관련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께 대전 신안동에 있는 철도시설공단 사무실과 서울 등지의 납품업체 3∼4곳, 관련자 자택 등지에 수사관을 보내 부품 납품·수주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레일체결장치 등 주요 부품의 납품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단서를 잡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레일체결장치는 열차 하중을 분산하고 충격을 완화하는 철로의 핵심 부품이다. 업계에서는 일부 과점업체들이 공단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계속돼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광재(58) 전 이사장을 비롯한 간부들의 비리 정황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11년 이사장에 임명됐다가 지난 1월 사직했다.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장 출신이어서 취임 당시 '낙하산' 논란이 일었다.

이번 수사는 검찰이 지난 21일 공직자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고 공언한 이래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의 첫 '관피아' 수사다.

서울중앙지검은 특별수사1·4부와 금융조세조사1부를 전담부서로 지정했다. 검찰 관계자는 "철도 분야 민관유착 비리 수사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