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지현 기자]  기상청은 30일 충청 이남과 강원 동해안을 중심으로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음'단계까지 올라 자외선 비상 경고가 발령했다.

자외선 비상이 걸리면서 자외선 차단제의 선택과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
▲ 자외선 차단제 필수     ©KBS방송 캡처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외선 차단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방법, 주의사항을 안내하는'자외선 차단제 올바른 사용법' 리플릿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자외선 차단제는 차단 기능을 SFP와 PA 등급으로 표시하고 있다.

자외선B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SPF는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크며, 자외선A를 차단하는 PA는 + 개수가 많을수록 차단 효과가 큰 제품이다.

식약처는 실내에서는 SPF10 전후, PA+ 제품을 사용하면 되고, 외출 등 간단한 실외 활동에는 SPF10~30, PA++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스포츠 등 야외 활동에는 SPF30, PA++ 이상을 쓰고, 해수욕 등으로 장시간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SPF50+, PA+++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식약처는 SPF와 PA 등급이 클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는 크지만, 피부에 민감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하기 15분 전에 발라주고 2시간 간격으로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