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는 이달 9일(목) 열린 1/4분기 노사협의회에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노사협의체’를 구성하고, 향후 공동 대응방안을 노사가 지속적으로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특별노사협의체는 각 공장의 노조 대표와 공장장을 비롯한 노사 각 2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특별노사협의체는 상시적인 노사협의를 통해, 회사는 경영환경 등의 정보와 자료를 노조와 공유하고, 노조 역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는 사항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노사가 특별노사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배경은 세계 경제의 극심한 불황에 따른 국내외 자동차 시장의 수요 급감에 대한 긴박한 위기감과 이에 대한 노사 공동대응의 필요성에 대해 노사가 공감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사는 향후 기존의 일회성 ? 단발성 노사합의에서 한 차원 뛰어넘어, 급변하는 시장환경 변화에 노사가 함께 대응하고 경영위기 대응 관련 모든 현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례없는 자동차산업 불황 속에서 노사공동의 노력이 무엇보다 절실한 시점에, 특별노사협의체를 구성하여 노사가 위기극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상시적인 노사대화창구를 통해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책을 노사가 함께 논의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별노사협의체는 위기대응 관련 안건을 제시하고 노사 중 어느 일방이 협의체 개회 요구 시 개최되며, 사업부별 소협의체도 구성하여 울산공장뿐만 아니라, 아산, 전주, 남양 등 사업부별 자체 의제 및 중앙협의체에서 위임된 사항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