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센 저항에 퍼레이드가 지연되는 등 일부 행사 진행에 차질

서울에 이어 대구에서도 보수·기독교 단체의 반발 속에 '퀴어(성소수자)축제'가 열렸다.

우려했던 물리적 충돌은 없었지만 보수·기독교 단체의 거센 저항에 퍼레이드가 지연되는 등 일부 행사 진행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28일 오후 대구 중구 2·28기념중앙공원 광장에서 대구성소수자연대를 비롯한 인권단체가 주최한 '제6회 대구퀴어문화축제'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성소수자 등 500여명이 참가했다.

비슷한 시각 공원 내 사잇길을 두고 바로 옆에서 예수재단을 비롯해 전국에서 온 보수 성향의 기독교 단체로 구성된 동성애퀴어광란축제저지연대 회원 200여명이 기도회를 열고 맞불을 놨다.

경찰이 불법집회라며 철수를 요구했지만 이들은 종교행사라며 맞섰다. 이들은 찬송가를 부르거나 규탄발언을 하며 성소수자들을 비판했다.

행사 시작 전부터 양측은 일촉즉발 상태였다. 광장에 무대가 갖춰지기 전부터 공원 곳곳에서 크고 작은 실랑이가 벌어졌다.

반대 단체 회원들은 이 일대에서 퍼레이드 차량을 손으로 밀면서 행진을 저지하다가 아예 도로에 앉아 행진을 가로막고 30여분가량 대치상황을 벌였다.

축제 참가자들은 오후 5시30분부터 2·28중앙기념공원과 봉산육거리, 동성로 일대를 돌며 퀴어 퍼레이드를 펼쳤다.

아버지와 함께 반대단체 모임에 참여한 박영주(25·여)씨는 "동성애 자체는 혐오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아직 성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어린이나 청소년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리에서 공공연하게 동성애를 외치는 것은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