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그 동안 관행적으로 이뤄졌던 수도권 직행좌석행 시내버스(이하 ‘직행좌석버스)의 입석운행 해소를 위해 7월16일부터 수도권 62개 노선에 총 222대의 버스를 투입한다고 30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지자체는 직행좌석버스의 입석운행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버스 증차 등 대책을 지난 10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서울(합정)-인천 간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 사업자를 23일 선정해 운행 개시를 준비 중이다.

또한 각 지자체별로 차량확보,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등을 통해 16일부터 버스 증차 운행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다만, 경기도 일부 노선의 경우 차량출고시기에 따라 증차가 1~2주 정도 늦어질 수 있으나 7월안에 버스 증차 운행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7월 1일부터 각 지자체와 버스운송사업자는 증차 대수, 배차 간격, 노선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 노선 등을 차량 내부, 버스정류소, BIS 시스템과 해당 지자체·운송사업자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와 수도권 지자체는 버스 증차 이후에도 약 1개월 동안 수도권 지자체 등과 함께 증차 대책이 제대로 구현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와 지자체 담당공무원 및 유관기관 담당자는 버스에 직접 탑승해 입석해소 여부와 노선별 증차대수의 충분성과 지속가능성, 이용객 불편사항 등 운영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필요시 노선·증차대수 조정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입석해소대책이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경찰과 협조해 빠르면 8월 중순 이후 부터는 직행좌석버스가 입석으로 고속도로를 운행할 경우 단속을 시행하기로 했다.

다만 모니터링 결과 중대한 개선 필요사항이 발생한 지자체의 경우 당해 지자체와 경찰이 협의를 통해 단속 유보 등 별도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