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방사포,해안포 100여발,동해 상으로 발사 이유는?

20140714030790.jpeg

북한 방사포 발사. 북한이 14일 방사포와 해안포 100여 발을 강원도 고성 군사분계선(MDL) 부근에서 북측 동해 상으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해경은 조업 중인 어선들을 철수 또는 남하조치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속초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43분께부터 북한이 동해 NLL 근처에서 방사포와 해안포 사격을 가함에 따라 접경해역 인근에서 조업 중인 어선들을 거진 이남으로 모두 남하하도록 조치하는 한편 해상경계를 강화하고 500t급 경비함을 출동시켜 먼바다 조업 후 귀항하는 8척의 오징어 채낚기 어선을 거진 이남으로 귀항하도록 유도 했다.

해양경찰은 출어예정인 어선들도 거진 이남해역에서 조업해 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어업정보통신국에도 항해 시 거진 이북해역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조업어선들의 위치파악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동해 최북단 저도어장에는 30여척의 어선이 출어했으나 북한의 방사포 발사 이전인 오전 10시30분께 조업을 마치고 모두 철수해 별다른 문제는 일어나지 않았다.

한편 북한의 갑작스러운 방사포와 해안포 발사 소식에 놀란 어민들은 조업에 지장이 있지나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특히 "북한이 서해안이 아닌 동해안 접경해역에서 방사포와 해안포를 발사한 적은 지금까지 없었던 것으로 어민들은 기억하고 있어 더욱 불안해 하고 있다.

또한 "이번 사태가 조업에 지장을 주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어민 모두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북한의 방사포 및 해안포 발사로 인해 동해안 최북단 통일전망대와 인근의 강원도 DMZ박물관은 이날 오후부터 영업을 중단하고 직원들과 관광객 모두 철수했다.접경지역 농민들의 영농활동을 위한 민통선 출입도 일시적으로 차단되고 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