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위' 심재철 위원장은 21일 심 위원장이 최근 세월호특별법에 반대하는 취지의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보낸 것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심 위원장의 의원직 및 특위 위원장직 사퇴를 주장했고, 심 위원장은 "정치공세"라며 반박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카카오톡으로 특별법 왜곡을 선동하는 망동을 보며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면서 "국정조사를 사사건건 교묘하게 방해하고 진실규명 노력을 외면한 심 위원장과는 더는 함께 할 수 없다"며 심 의원의 대국민사과, 국조특위 위원장 및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검·경은 유언비어를 날조·유포하는 심 위원장을 즉각 수사해 합당하게 처벌하고, 새누리당은 당장 심 위원장의 임명에 대해 사과한 뒤 위원장을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도 이날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의 주례회동에서 심 위원장에 대해 "자격이 없는 것 같다"면서 사실상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정의당 박원석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심 위원장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새누리당 차원의 해명 및 심 의원의 사퇴를 포함한 납득할 만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심 위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세월호특별법 일부 내용의 문제점을 지적한 인터넷 글을 법안 관련 여론수렴을 위해 몇 분께 보낸 바 있다"면서 "그 글은 제가 쓴 글도 아니고, 6월부터 인터넷상에 올라와 있던 글"이라고 해명했다.

심 위원장은 "해당 글과 별도로 '제 개인적 견해와는 다를 수 있으니 오해하지 말라'는 내용을 덧붙였을 뿐 어떤 찬반의사도 덧붙이지 않았다"면서 "여론 소통과정이었던 비공개 카카오톡 내용을 공개비난하는 행위는 정치공세일 뿐"라고 반박했다.

심 위원장은 이어 "야당의 주장은 세월호 사건을 7·30 재·보선에 이용하려는 구태적 정치 행위"라고 지적하고 "세월호특별법은 국민과 유가족 모두 수긍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정돼야 미래 대한민국에 떳떳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가 전날 공개한 심 위원장의 카카오톡 메시지에는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6·25 전쟁에서 국가를 지킨 참전용사들도 힘겨운 여생을 말없이 살아가는데 특별법이란 말도 안 된다고 본다"고 쓰여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