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70년 분단의 역사를 마감하고 한반도 평화 통일을 이뤄내는 것이 지금 정부가 이루어야 하는 숙원사업이자 국민들의 여망”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종욱 통일준비위 부위원장 등 민간위원, 분과별 전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개최된 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내년이면 분단 70주년을 맞게 된다. 이제 비정상적 분단 상황을 극복하고, 통일을 준비해 가야하는 막중한 과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통일준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통일이 한반도의 비정상을 극복하는 궁극의 길이며 한민족의 아픔을 치유하는 근원적 처방”이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단순히 남과 북의 물리적 통합을 넘어 새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설계하고 한민족의 대도약을 이끄는 성장 동력이 되야 한다”고 한반도 통일의 의미를 밝혔다.
통일준비위의 역할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먼저 통일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청사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 주민의 인도적 문제를 우선 해결하고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노력을 펼치는 것은 통일을 이뤄가기 위해 가장 시급하고 기초적인 준비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3월 독일에서 드레스덴 구상을 발표했다. 이는 지금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실질적인 통일준비 과정을 담은 것”이라며 “드레스덴 구상과 그 정신을 어떻게 실천해 나갈지 통일준비위원회에서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논의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민생 인프라 구축을 위한 남북한 협력 방안, 문화예술·스포츠 분야 교류협력 방안,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DMZ 평화공원 조성 방안 등에 대해서도 필요성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민이 공감하는 올바른 통일 방향과 미래에 대한 모색도 통일준비위에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정책은 그 어떤 정책보다도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고 중요하다”며 “통일준비위에서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건설적인 정책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동북아 평화와 새로운 유라시아 시대도 한반도 통일이 토대가 되어야 가능하다는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통일이라는 낯선 여정에 통일준비위가 스마트하고 정확한 내비게이션이 되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통일준비위를 정부와 민간, 정치권이 함께 협력하는 범국민적인 공론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통일 논의 과정 자체가 우리 사회를 통합시키는 촉매제가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아울러 “ 그동안 축적된 많은 통일정책들이 있고, 수많은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들도 있다”며 “기존의 논의에서 옥석을 가려 새로운 통일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방안들을 찾기 바란다”고 준비위원들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