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유가족을 설득할 수 없는 방안으로 결단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면서 "그런 점에서 양당 합의는 교섭단체의 전횡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누리당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 이후 후폭풍에 휩싸인 가운데 정의당과 통합진보당 등 군소정당들이 특별법 재협상을 요구하며 연일 제1 야당을 비판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재협상 '외면'으로 난감한 상태인 새정치연합은 '우군'을 확보하지 못한 셈이어서 세월호정국 돌파가 더욱 녹록지 않게 됐다. 사실상 고립무원 지경에 빠진 셈이다.

재보선에서 새정치연합과 손을 맞잡았던 정의당은 새누리당은 물론이고 새정치연합까지 싸잡아 공격하면서 "모든 걸 걸고 합의안 통과를 저지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결정을 "신중치 못한 판단", "독단적 절차"라고 맹비난하며 "양당이 합의한 무늬만 특별법은 폐기돼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정진후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나와 "여야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런 결과를 내놓았다"라고 성토한 뒤 "국회에서 국민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논의를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애초 이날부터 세월호 특별법 합의 파기를 요구하며 의원단이 국회에서 단식 농성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이날 오전 양당 원내대표의 주례회동과 오후 새정치연합의 의원총회를 지켜본 뒤 향후 대응 방향을 결정키로 했다.

통합진보당도 연일 세월호특별법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도 이정희 대표는 광화문 광장에서, 오병윤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단은 국회 본관 앞에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함께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통합진보당은 전날 이 대표를 비롯한 전체 의원단이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야합"이라고 규정한 뒤 "세월호 참사 가족들의 염원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을 겨냥해 "야당은 의석수로 정치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피해를 본 가슴 아픈 고통의 당사자와 함께하는 것으로 암울한 정치현실과 맞서는 것이 야당의 본령"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