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특검 추천권' 추가협상 합의 불발…내일 재개

▲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여야는 11일 원내대표들이 지난 7일 큰 틀에서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야당내 재협상 주장에 제기되자 '특검 추천권'에 대한 추가 협상을 시도했으나 합의하지 못해 귀추가 주목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11일 주례회동을 갖고 세월호 특별법의 남은 쟁점 합의를 시도했지만 아무런 소득없이 회동을 종료했다.

이 원내대표와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30분께까지 약 3시간30분 동안 국회에서 만나 협상을 벌였다.

두 원내대표는 그러나 오후 3시에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를 30분 앞두고 "내일 다시 만나 논의하자"고 회담을 종료했다. 이들은 자세한 협의 사항에 대해선 "말하지 않기로 했다"며 말을 아꼈다.

여야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를 거쳐 12일 다시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막판 절충을 재시도한다는 방침이어서 세월호 특별법 합의가 막판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협상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전혀 결론 난 게 없는가"라는 질문에 "네 오늘은…. 내일 다시 만나서 얘기할 것"이라며 구체적 협상 내용에 대해선 "협상이 진행 중이라 말을 못한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도 "협상이 다 안 끝났다. 내일 다시 만나기로 했다"며 "협상 내용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기로 했다. 협상 중"이라고만 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이날 회동에서 특검 추천권에 대한 '수정 카드'를 제시, 지난 6월 발효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규정을 준용키로 한 기존 합의안에서 더 나아가 야당의 추천권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 협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이 제시한 '추가 카드'는 특별검사 임명법의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 특검후보추천위 7인 가운데 여야가 2명씩 추천하도록 돼 있는 4인을 야당이 추천하도록 하자는 내용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특검 추천에 관해서는 논의할 구석도 조금 남아 있다"며 추가 협상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세부협상 및 세월호 국정조사특위의 청문회 증인채택 협상과 기존 세월호 특별법 합의는 '패키지'라며 연계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어 여야 원내대표간 12일 회동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