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하천복원사업 부적정 추진 적발 드러나다

▲ 물에잠긴 생태 탐방 현장     © 박미화 기자
▲ 이번에 내린비에 흙탕물로 덮힌 산책길 현장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전국 최하위 청렴도라는 지자체로 명성이 높은 밀양시 난 개발로 비리의 온상이라는 누명까지 나오는 판국에 또다시 불거진 삼랑진읍 미전천 생태하천 조성 사업도 주민들의 반대에도 공사를 강행한 발주처 밀양시와 시공사 동남개발(주)은 생태하천 공원을 조성하기까지 집행된 모든 사업계획서와 예산을 공개하고 밀양시는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공사를 강행하게 된 동기. 미전천 생태탐방로는 백억대 공사라는 것이 이번 장마로 부실이라는 정황이 쏙쏙 드러나고 말았다.

시에 따르면 삼랑진읍 미전천의 치수, 환경을 조화롭게 하고 살아 있는 생태하천으로 조성하여 지난 2011년 사업비 77억9200만원을 들여 삼랑진읍 미전천 일대 21만3000㎡에 테크 생태탐방로 길이 1㎞, 향토포장 길이 2,2㎞, 수질을 개선하는 비점 오염 저감시설 5개소 등을 오는 12월 완공 할 예정이다. 

원래는 2014년 4월까지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올해 연말로 완공계획을 늦추었다. 공사가 늦어진 이유는 인근 용전일반산업단지 공사현장에서 유출되는 토사로 인해 원래 취지의 생태하천 조성 사업이 당초 효과를 거두지 못하게 되었고 사업자체가 주민의 협조가 없고 냉대속에 여러 가지 이유로 공사가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고 마을주민 이모씨는 말했다.

미전천 마을 주민들의 생태 하천탐방로 조성 사업반대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강행했지만 완성된 생태 탐방로는 이용하는 이가 전혀 없어 미전천 생태하천 사업은 국비와 도비 시비를 합쳐서 100억대의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을 마을주민들은 한결같이 “아무짝에도 쓸모없고 의미없고 어처구니 없는 사업”이라고 반대했다. 

주민들이 원래 그대로의 생태하천을 원했지만 밀양시가 주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산책로등 억지 춘향식 시설들을 마구잡이로 만드는 바람에 마을주민들과는 현재시설이 전혀 맞지 않는 실정이다.

미전천 마을의 주민 김모(65)씨는 “돈만 낭비하는 사업이다. 왜 이런 쓸데없는 사업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밀양시의 탁상행정에서 빚어진 “공무원들이 쓸데없는 공사로 뒷돈 챙기는 사업”이고 또 다른 주민 한모(71)씨는 “이 사업은 애초부터 마을 사람들이 원하지도 않은 사업이라 외면을 받아왔고. 아무도 생태공원과 산책로를 이용하지 않는다”며 현재 거의 완공된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은 아무도 없고 실제로 애물단지로 남았다고 마을주민들은 말했다.

본지취재팀이 미전천을 답사한 결과 산책로에는 잡풀만 무성하고 침수가 되어 무용지물로 자연습지를 망치고 있어 전혀 환경친화적이 아니다는 입장이며 당국의 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는 수준이라고 볼 수밖에 없었다.

산책로는 아직도 침수된 상태였다. 미전천 생태하천을 벗어나 대로변에 차를 세우고 큰 길을 지나가는 주민에게 미전천에 대해서 취재한 결과 “돈만 낭비하는 엉터리 공사”라 말하고 밀양시는 예산만 낭비하는 공사였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지역주민이 원하지도 않는  공사였고 이번 집중호우에 산책로가 침수가 되면서 애초에 우려했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산책로가 아니고 친환경 생태공원이라는 말이 아니라 밀양시는 하천에 돈을 갖다 버리는 공사였다고 주장했다.

미전천은 약1㎞ 떨어진 곳에서 진행 중인 용전일반산업단지에서 비만 오면 엄청난 양의 토사가 이곳으로 유입되어 토사가 쌓인  지금의 하천이나 저수지는 재기능을 전혀하지 못하고 쓸모없는 습지가 되고 말았다. 전시행정을 방불케하는 예산낭비 난개발로 주민들의 반발만 거센 천덕꾸러기 생태하천 조성 공원으로 남고 말았다. 

마을 주민들은 63만 4천여㎡ 부지에 총1천386억원이 투입되는 용전일반산단 공사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미전천 생태하천 조성공사로 부실사업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기 때문이고 인근 사업도 결국 같은 형태라고 부패한 밀양시정의 표본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입지타당성 분석  침수로 인한 유지관리비 증가 및 수질개선 효과가 미흡 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전문가 박시장은 부실공사를 강행한 실태조사와 함께 인허가 비리.공사과정의 문제점과 허술한 관리감독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감사계를 통해서 밝혀야하고 중복사업에 따른 예산낭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