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협의체 거부 재확인…"민생법 분리처리하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새누리당은 25일 세월호특별법 문제와 관련, 사실상 합의를 파기한 새정치민주연합이 협상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밝혀야 한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특히 새누리당은 유족과 3자협의체를 구성해 입법 문제를 다루는 것과 관련, 부정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세월호법과 국정감사 분리 등 현안을 나눠 시급한 민생법은 처리해야 한다고만 거듭 강조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에 발목잡혀 한국경제가 풍전등화 위기에 놓인만큼 국회가 심각하게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새정치연합도 서민을 위해 분리 처리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야당은 2차 합의 유보에 대한 입장을 확실히 밝히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며 "추인 유보에 대해 야당이 사과해야지 우리한테 논의구도를 바꾸자고 이야기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새정치연합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이 원내대표는 "제1야당이 이해당사자를 끌어들여 협상의 주체로 함께하자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이해당사자의 입장을 충분히 듣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논의의 한 축으로 한다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3자협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국회의원의 대표가 합의한 것은 국민의 합의고 이는 지켜져야 한다"면서 "야당은 작년 내내 대통령에게 독재라고 하더니 입법부가 해야할 일을 전부 대통령에게 해달라고 한다. 과장되게 이야기하면 장난감을 고를 수 있는 나이임에도 엄마에게 떼를 쓰며 골라달라는 어처구니 없는 모습"이라고 세월호법과 박근혜 대통령을 연계시키는 야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새정치연합이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세월호특별법과 연계해 국정수행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국정감사를 10월에 합쳐 하게되면 정기국회에 영향을 미치고, 세월호 후속조치도 야당이 협조하지 않아 이행되지 않는게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야당 지도부는 유가족 설득에 앞서 내부 강경파를 먼저 설득해야 한다"면서 "세월호 사건을 또 다시 정치쟁점화하는 중심에 문재인 의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