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유족 주장 귀기울여라" 朴대통령에 공개편지

▲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27일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 광장에서 여야 유족이 참여하는 3자협의체 수용을 촉구하는 피켓팅을 하고 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이틀째 장외투쟁을 벌이며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 수용을 새누리당에 압박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여당이 '민생법안 분리처리론'으로 공세를 펴는 데 대해 "세월호법이 가장 시급한 민생"이라면서 여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당의 중진인 추미애 의원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개편지를 보내 3자협의체 구성을 통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 의원은 "세월호특별법의 본질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국가정의를 세우는 것인데, 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는 상태에서는 어렵다"며 "유족들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추 의원은 "대통령과는 대구 출신 여성 정치인으로 함께 활동한 남다른 인연이 있다"며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후 정부가 내놓은 26개 후속조치 중 완료된 것은 단 3건에 그치고 있다"며 "(대통령이) 민생법안을 강조하며 야당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는데, 대통령은 뭘 했나. 세월호법과 후속조치에 대통령이 즉각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윤근 정책위의장도 "최고의 민생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며, 세월호법이야말로 지금 시점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민생법안"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 20여명이 전날 '베이스 캠프'인 예결위 회의장에서 철야를 한 데 이어, 이날 오전에는 의원 약 60명이 예결위장에 집결한 뒤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피케팅을 이어갔다.

그러나 대여강경투쟁이 지속되면서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뚜렷한 목표나 지침이 없는 '어정쩡한 투쟁'으로 동력이 조기에 상실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당초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으로 가기 전 의원총회를 열기로 했지만 전체 의원 중 절반 정도밖에 모이지 않아 제대로 된 의총을 열지 못한 채 '함께 이동하기 위해 집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쳤다.

전날 장외투쟁 반대 성명을 낸 의원 15명 중 상당수는 이날 일정에 아예 참여하지 않았다.

성명에 참여한 한 의원은 "강경하게 (투쟁)하고 싶어도 명분이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도 공감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