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외환카드 분사 승인.. 노조 “하나금융을 위한 특혜성 조치” 비난

금융위원회가 27일 정례회의에서 외환카드 분사를 승인했다.

금융위원회가 은행에서 신용카드부문을 떼어내 외환카드를 신설하겠다는 외환은행의 신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지난 5월 예비인가 당시 조건으로 내걸었던 ‘고객정보 보관 전산시스템 물리적 분리’가 적정하게 이뤄졌다는 판단에서다. 외환카드는 이제 외환은행에서 분리돼 별도 법인이 된다.

“카드분사는 5년 독립경영을 보장한 2012년 2·17 노사정합의 위반”이라고 주장하던 금융노조 외환은행지부(위원장 김근용)는 반발했다.

망분리 수준을 놓고는 논란이 일었다. 외환은행지부가 최근 “은행이 외환카드 분할 작업을 진행하면서 최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돼 있는 고객정보만 이전하고 나머지는 업무범위에서 제외했다”며 금융위에 인가신청 반려를 촉구하면서다. 지부는 “금융위가 제시한 망분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허가를 내주면 정보유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금융위는 그러나 이날 “2차에 걸친 금융감독원 현장점검을 통해 고객정보가 보관된 전산시스템이 물리적으로 분리된 것을 확인했다”며 지부의 주장을 일축했다. 네트워크와 보안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했는지, 데이터 이관을 적정하게 했는지 검증했고 테스트까지 완료했다고 한다.

금융위는 “외환은행이 보유한 카드고객 정보를 신용정보법상 금융위의 승인을 받아 분할할 때 신설 카드사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부는 금융위의 결정을 “하나금융지주만을 위한 특혜성 조치”라고 비난했다. “금융위가 외환은행과 외환카드의 인적·물적 자산을 훼손하는 행위를 승인했을 뿐 아니라 승인 과정서 제기된 고객정보 유출 위험마저 무시했다”는 주장이다.

지부는 “하나SK카드의 부실을 해결하기 위해 외환카드를 분할한 것”이라며 “외환은행은 건전성과 영업력·수익력이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며 “카드통합과 관련해 외환카드와 직원 생존권을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외환은행은 내달 1일 창립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외환카드가 분사되면 곧바로 하나SK카드와의 통합을 위한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카드통합 이사회를 개최해 통합계약을 체결한 후 금융위의 카드 통합 승인을 받으면 통합 카드사가 출범된다.

김한조 외환은행장은 사내 메일을 통해 "외환은행과 외환카드가 힘을 합쳐 신뢰받고 앞서 가는 글로벌 금융서비스로 고객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