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규제완화, 담보대출 갈아타기.. 비은행권에서 은행권으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완화된 이후 꽉 막혀 있던 주택 거래가 늘고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3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주택 규제 완화로 담보 대출 여력이 확대된 만큼 고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소비자 가운데 여러 은행의 금리를 비교해 대출 갈아타기를 시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대출 수요는 비은행권에서 은행권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1일 LTV와 DTI가 완화된 이후 31일까지 한 달간 전체 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은 7월 말보다 4조7,000억원 증가했다.

이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평균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이 1조5,000억원인 것에 비해 3배 이상으로 늘어난 수치다.

반면에 4조7,000억원 중 비은행권의 대출 증가액은 한 달간 400억원에 그쳤다. 이는 올해 비은행권의 월평균 대출 증가액(약 5,000억원)에 비해 10분의 1도 안 되는 수치다.

지난달 22일까지 3주간 비은행권의 대출은 1천억원이 증가했는데, 4주차에 대출액이 600억원이 줄어든 것이다.


5억원짜리 아파트의 경우, 규제완화 이후 담보대출 한도가 3억5000만원까지 높아져 총 1억원 정도 추가 여력이 발생한다. 예전에는 제2금융권에서만 이정도 한도가 가능했다. 주택담보대출의 이자부담도 상당히 줄어들어, 평균금리도 1% 이상 줄이며 대출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규제 완화로 주택이나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 받는 소비자들은 1억원 기준 연간 100만원 이상의 이자 부담을 덜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신규 주택구입이나 새집으로 옮기도 싶어도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교체 수요’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가계부채 증가가 가팔라져 경제에 더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이는 최근 금리 인하와 함께 주택시장과 주식시장도 오르는 등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대출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LTV와 DTI 완화에 따른 본격적인 대출이 증가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일부에서는 주장하기도 한다.

 

지난달 주택담보대출 증가분 4조7,000억원 가운데 5년 후부터 새로운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주택금융공사의 적격대출 판매가 3조8,000억원에 달했다.

 

주택금융공사가 은행으로부터 적격대출을 매입하는 금리가 지난달 3.3%에서 이달부터 3.47%로 오르면서 은행들이 금리가 상승하기 전에 집중적으로 이를 취급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달 들어서도 추석 연휴 등의 영향이 있긴 하지만,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은 올해 평균치와 비슷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이미 6월말 기준 1,040조원을 돌파하며 사상최대치를 넘어선 가계부채가 확대되는데 따른 부작용을 염려한다.

 

정부나 한은의 인식은 아직 가계부채 증가세가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밝히지만 전문가들은 지금이라도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