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KEIDAS 본격 시행으로 비용 30% 절감

한미가 일련번호 표기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한미IT(대표이사 임종훈)는 지난 4월 SK텔레콤과 함께 선보인 클라우드 기반의 의약품 유통관리 서비스(Cloud KEIDAS)를 본격 시행한다.

 

Cloud KEIDAS는의약품 제조와 유통∙소비 등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일련번호 기반으로 관리해 기업 내 모니터링 및 심평원 보고 등에 필요한 데이터를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의약품 일련번호 표기제도에 따라 제약회사는 자사제품 중 매출액의 30%를 차지하는 품목에 대해 내년부터 의무적으로 일련번호를 부착해야 하며 나머지 전문의약품에 대해서도 내년 연말까지 일련번호를 부착해야 한다.

 

복지부는 일련번호를 우선 부착한 품목에 대해 유통정보 제공 수수료를 감면하는 등의 방안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부분 제약사는 일련번호 표기 제도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 제약업계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미IT와 SKT는Cloud KEIDAS를 통해 제약사들에게 일련번호 부착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축 및 운영을 월정액 방식으로 서비스해 일련번호 표기제도의 조기 정착과 업계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Cloud KEIDAS 활용 시 각 제약사들이 부담해야 하는 초기 투자 비용 및 운영비용을 30%까지 경감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기간 동안 유지보수에 따른 별도의 추가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아울러 지난 4일 SKT 본사에서 열린 ‘제약사 일련번호 도입을 위한 솔루션 설명회’에서 제약사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향후 의약품 일련번호 표기제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미IT는 KEIDAS를 일련번호 표기제도에 대응해야 하는 제약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본격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중앙뉴스/차아현 의학전문기자 news@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