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2ㆍ8 전당대회 대표경선 출마 선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29일 차기 총선 불출마와 친노 해체를 기치로 당권 도전을 공식 선언하며 배수진을 쳤다.

 

문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2ㆍ8 전당대회 대표경선 출마 선언을 앞두고 미리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이 같이 밝혔다.

 

회견문에서 문 의원은 먼저“우리 당을 살리는 데 제 정치인생을 걸겠다. 당을 살려내는 데 끝내 실패한다면 정치인 문재인의 시대적 역할은 거기가 끝이라는 각오로 오늘 이 자리에 섰다”며 “새정치연합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다”고 했다.

 

이어 문 의원은 “총선 전까지 당을 완전히 바꾸겠다”며 “대표가 되면 저는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선당후사의 자세로 변화와 혁신에만 전념하고 기필코 당의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고 당대표 출마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문 의원은 특히 “계파논란을 완전히 없애겠다”면서 “이른바 ‘친노’가 정치계파로 존재한다면 해체할 사람은 저 뿐이다. 친노와 비노 논란을 끝장낼 수 있는 사람도 저밖에 없다. 김대중 대통령, 김근태 의장과 함께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과 가치만 남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새정치연합을 "지는 정당’에서 이기는 정당"으로 "정치정당 에서 정책ㆍ경제정당"으로 "여의도 정당 에서 생활 정당"으로 바꾸겠다는 분명한 뜻과 함께 “정권교체로 가는 길, 경제와 민주주의가 함께 성장하는 황금시대를 다시 여는 길에 문재인이 앞장서겠다”고 대표경선 출마 의지를 밝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