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련 4선급 중진의원들..문 대표 사퇴를 포함한 책임론 언급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왼쪽)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주승용 의원(가운데)과 정청래 의원이 대화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공갈’ 막말 논란으로 주승용 최고위원과 갈등을 빚어온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이 결국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당했다.

 

당 윤리심판원은 오는 14일 회의를 소집해 정 의원의 소명을 시작으로 심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성원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기죽지 않고 최전방 공격수로서 소임을 다하겠다”는 글을 올렸다.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위원회는 최근 ‘공갈 발언’ 파문을 일으킨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해 ‘최고위원직 직무정지’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 최고위원에 대한 당 안팎의 비난 여론이 높아진 상황에서 강력 조치로 쇄신의지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정 최고위원 발언에 격분하며 사퇴 의사를 밝힌 주승용 최고위원에게도

복귀 명분을 줌으로써 사태 수습의 실마리를 찾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문 대표는 이날 정 의원을 포함한 최고위원들과 만찬을 겸해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윤리심판원에 제소된 정 최고위원에 대한 조치 등 수습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표는 윤리심판원의 심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최고위원직 수행을 중단시키는 직무정지 처분을 언급했으며, 여기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사람은 없었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다만 정 최고위원에게 입장을 정리할 시간도 함께 주기로 했다. 당 관계자는 “문 대표가 최종 입장을 정리해 13일 최고위원회에서 직접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동철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리 당의 체질과 문화의식을 뼛속까지 바꾼다는 의미에서 정 최고위원의 출당 조치를 문 대표에게 요구한다”고 말해 파장이 더욱 커 질 것으로 보인다.

 

김동철 의원은“만약 그런 일(출당)이 일어나지 않으면 저와 뜻있는 의원들이 함께 결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부 당원도 이날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하는 등 정 최고위원 징계를 촉구했다.

 

김동철 의원의 강경발언에 당 핵심 관계자는 “문 대표가 이번 사항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런 인식의 연장선상에서 직무정지 카드까지 생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지원 김한길 의원 등 간판급 중진의원이 문 대표의 사퇴를 포함한 책임론을 언급한 가운데 12일에는 4선급 이상 중진의원까지 가세해 ‘쓴소리’를 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