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에 도착한 입국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로 발열 감시 적외선 카메라가 설치된 검역대를 통과하고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확산을 멈추지 않음에 따라 해외에서도 한국 경제에 미칠 충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광업이나 소매업종에 나타나는 피해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주장에서부터 메르스 확산이 통제되지 않으면 경기침체가 올 수 있다는 경고도 제기됐다.

 

한국의 수출이 5개월 연속 감소하고 4개 분기째 0%대의 저성장 국면을 지속하고 있어 '엎친 데 덮친 격'이라는 평도 나온다. 정부는 10일 메르스 확산에 따른 불안심리의 확산을 막고 피해 업종 및 지역에 대해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4~18일로 예정된 미국 방문을 전격 연기했다.

 

◇"메르스 확산 빨리 막아야"

 

해외 전문가들은 빠른 시일 내에 메르스 확산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뉴욕 소재 실버크레스트 에셋매니지먼트의 패트릭 초바닉 수석 투자전략가는 CNN방송에 출연해 "메르스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 정부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질병을 통제하고 또 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신뢰 같은 것을 심어주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한국) 여행이 취소되는 등 초기 여파만 나타나고 있지만, 이런 신뢰가 형성되지 않으면 (여파는)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초바닉 투자전략가는 정부의 지원책이 도움이 되겠지만 근본적으로 사태를 통제하지 못한다면 어떤 조처도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모건스탠리의 샤론 램 이코노미스트는 메르스가 한 달 내에 통제된다고 가정했을 때 "이 달에 소매판매는 10% 줄고 레스토랑 매출은 15% 감소하겠지만, 관광산업은 2개월 동안 (매출이) 20% 떨어질 것이다. 관광객이 돌아오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램 이코노미스트는 "이렇게 되면 2분기와 3분기 성장률이 0.5% 감소하고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15%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메르스 발병을 통제할 수 없게 되면 "한국 경제는 침체에 빠질 것이다. 2분기에서 3분기의 GDP 성장률은 3.0% 빠지고, 연간 GDP는 0.8% 낮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韓 경제 "엎친 데 덮친 격"

 

한국 경제의 회복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주장도 더불어 나왔다.

 

램 이코노미스트는 메르스 사태를 세월호 비극에 비유하면서 "메르스 사태가 잦아들어도 부정적인 뉴스 헤드라인이 계속 나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이는 소비심리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세월호 이후 정부를 비판하는 부정적인 보도가 계속 나온 것이 소비심리를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그는 "만약 다시 소비심리가 크게 타격을 입으면 회복 모멘텀이 억제되고 경제가 다시 하락 악순환에 진입할 가능성을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크리스탈 탄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의 수출이 부진한 때에 메르스가 내수 회복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2003년 사스로 인한 경제적 피해와 신뢰도 하락 등으로 일부 아시아 국가들의 중앙은행이 완화정책에 나섰다면서 한국은행도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를 미뤄두고 6월에 금리인하에 나설 수 있다고 그는 분석했다. 한국 경제에 미치는 충격은 글로벌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초바닉 투자전략가는 아프리카의 에볼라는 글로벌 경제에 별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한국은 "글로벌 경제 공급망의 중심에 있어 일례로, 한국에 대한 접근이 막히면 그 충격은 훨씬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2003년 사스 때와 비교해보면 

 

지난 2003년 중국을 중심으로 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이 유행했을 당시와 비교한다면 경제적 충격은 일시적이겠지만 매우 부정적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탄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의 메르스 사태를 (경제 규모가 유사한) 대만(300명 사망)의 사스 사례와 비교한다면 GDP 성장률이 최대 4% 포인트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이 받을 충격이 그 정도로 심각하지 않을 수 있다는 데 무게를 뒀다.

메르스가 사스보다 전염력이 약하고 아직까지는 병원 내에서나 가족 사이에서만 전염돼 잘 억제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탄 이코노미스트는 사스 때에도 질병의 확산이 억제되고 공포심이 가라앉으면서 경제는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회복했다고 덧붙였다.

 

칭화대 교수를 지낸 바 있는 중국통 초바닉 투자전략가는 "사스가 일정 기간 동안 매우 심각했지만 그 충격은 상당히 일시적이었다"면서 2003년 6월에는 아무도 열차 역이나 쇼핑몰에 가지 않았지만 "그해 7월에 사스가 소멸하면서 경제나 다른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그는 "전염병의 특성과 실제로 얼마나 퍼질 수 있는지에 따라" 충격은 달라진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