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가 10일 취임 후 첫 번째 군부대 방문지로 연평해전과 북한의 포격도발이 있었던 연평도를 방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10일 해군 고속정과 222전진기지대를 방문, 장병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황 총리는 이날 평화공원을 찾아 고(故) 윤영하 소령 등 6명의 연평해전 전사자와 고(故) 서정우 하사 등 2명의 연평도 포격도발 전사자를 참배했다.


또 연평해전 승전의 주역이었던 해군 고속정과 222전진기지대, 해병대 연평부대를 찾아 군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 자리에서 황 총리는 “나라를 위해 아낌없이 헌신한 연평해전 전사자들의 숭고한 정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국가에서는 끝까지 책임지고 이들의 명예를 선양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평해전 전사자인 고(故) 한상국 중사의 계급을 상사로 높이고 유가족 공청회와 관련부처 협의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하여 희생자를 예우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영화 ‘연평해전’과 관련해서는 “관객들 상당수가 20~30대로 우리 젊은 세대들에게 국가에 대한 헌신과 애국심을 갖게 해주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연평해전과 같은 사례들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발전시켜 안보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황 총리는 “'무적해병'의 정신으로 무장하고 준비한다면 다시는 북한이 ‘연평도 포격도발’과 같은 만행을 자행할 수 없을 것”이라며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또 연평도 안보교육장을 찾아 주민들을 격려하고 노후주택 개량 등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올해 계획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