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의원, 공정성 시비해소 위해 내부규정 강화 필요

[중앙뉴스=함승창 기자] 20일 한정애 의원(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 퇴직 공무원이 환경부소속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에 재취업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0년 부터 지난해 까지 무려 70명이 환경부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에 재취업했다.

 

세월호 참사의 원인으로 지적했던 ‘항만재취업’ 이후 중앙부처 공무원의 산하기관 유관기관 재취업 행태에 대해 국민의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환경부 공무원들은 이 같은 여론에 아랑곳 하지 않고 재취업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재취업기관별로 보면 한국환경공단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각각 8명으로 가장 많이 취업했다.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6명, 수도권매립지공사 5명, 국립공원관리공단 4명, 한국환경산업기술원 4명 등 순으로 나타났다.

 

그외 환경 관련 협회·조합 27곳에도 재취업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기존 추진기획단이 편입되면서 퇴직과 재취업으로 파악되지만 나머지 기관들은 사장, 본부장, 협회장 등 고위직으로 재취업했다.

 

특히 퇴직한 달에 재취업한 공무원이 12명이나 되고, 1달 이내에 재취업한 직원은 32명으로 드러나 64%가 퇴직전 이미 재취업기관을 알아본 것으로 추정된다.

 

한정애 의원은 “퇴직후 1달 이내에 재취업한 공무원들은 퇴직전 산하기관과 유관기관에 압력을 행사해 자리를 마련하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라며 “퇴직 공무원들이 로비창구로 활용된다는 의혹 해소와 공정성 시비해소를 위해서라도 내부규정을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