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24일 새벽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부패범죄특별수사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를 나선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강만수(71) 전 산업은행장이 고교 동창 임우근(68) 회장의 한성기업과 산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추가 뇌물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검찰과 은행권에 따르면 강 전 행장은 이명박 정부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에 오른 2008년 한성기업 측으로부터 수도권 소재 골프장 회원권을 받아 10여 년간 사용했다 회원권은 한성기업 계열사 명의로 돼 있었으나 실제로는 강 전 행장이 전적으로 이용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고 한다.

 

강 전 행장은 산업은행장으로 있던 2011∼2013년 당시 정·관계와 거래처 등에 돌릴 명절용 선물로 한성기업 제품을 쓰도록 지시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한성기업이 강 전 행장의 도움으로 산업은행과 산하 기관에 수억원대 선물세트를 납품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 역시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하고 두 사람이 고교 동창으로서 순수한 친분을 넘어 '주고받기'식 거래를 계속해온 사례로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한성기업이 강 전 행장 덕분에 선물세트를 판매해 수억원어치의 매출을 올렸다"며 "선물 대상에 정·관계 인사들이 포진해 회사의 기업 인지도가 상승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강 전 행장이 한성기업 측으로부터 1억원 상당의 뇌물성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된 바 있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 한성기업 고문 자격으로 해외여행비와 골프 비용, 사무실 운영비 등을 간접 지원받은 것 등을 합치면 강 전 행장이 한성기업 측으로부터 받은 금품은 1억5천만원 상당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행장은 고교를 졸업하고 임 회장과 연락이 끊겼지만, 재무부 과장으로 근무하던 당시 임 회장 사업에 도움을 주며 친분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따라서 두 사람의 관계가 단순한 동창 사이가 아니라 '스폰서'와 공직자 사이였던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 밖에 검찰은 강 전 행장이 산업은행장으로 재직하면서 대우조선해양과 산은 자회사에서 수천만원을 받은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9월 21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강 전 행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법원은 "주요 범죄 혐의에 다툼의 여지가 있는 등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앞서 25일 강 전 행장을 재소환해 조사한 검찰은 추가 뇌물수수 혐의를 추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