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한손엔 촛불, 다른 한손엔 정권교체”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가장 강력한 대선 주자 가운데 한명인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가 13일 대선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 13일 대선 선출을 위한 민주당 예비 후보 등록한 문재인 전 대표     © 연합뉴스

 

13일 여의도 당사를 찾아 대리로 예비후보 등록 절차를 밟은 문 전 대표의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예비후보 등록은 정권교체를 위해 당의 일원으로 반드시 밟아야 하는 절차"라며 "우리당 후보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함께 힘을 모아 정권교체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문 전 대표는 한 손에는 촛불을 들고, 다른 한 손에는 정권교체와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의 계획서를 들고서 국민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지난 주말 광장의 촛불은 더욱 커졌다. 적폐세력의 정권연장 음모를 용납할 수 없다는 단호한 외침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정권교체가 적폐청산의 시작이자 나라다운 나라로 가는 유일한 길"이라며 "우리당 후보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함께 힘을 모을 것이다.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문 전 대표는 'SBS 대선주자 국민면접'에 출연해 “대통령 당선 시 내각을 꾸릴 때 가장 먼저 누구를 인사하겠느냐”라는 질문에 "내각은 당연히 국무총리부터 지명해야죠. 다른 장관은 총리의 제청을 받아야 하니…"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국무총리 자리에 생각하신 분이 있나”는 물음에 문 전 대표는 "실명을 얘기할 순 없고, 저는 국무총리는 탕평, 제가 영남 출신이기 때문에 지역적으로 탕평을 이루면서 국민통합을 이루는 분이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