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살아나려면 '조선업계 업황 회복' 전제 실현돼야

▲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자금과 출자 전환 등 6조7천억원이 넘는 금액을 전격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벼랑 끝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자금과 출자 전환 등 6조7천억원이 넘는 금액을 전격 지원하기로 결정해 추가 지원 없이 이번 상황이 마무리될지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과 관련해 이해관계자들이 고통을 충분히 분담해야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고 23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채권단 등의 출자전환을 전제로 한 유동성 공급이 대우조선을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시켜 국민경제 부담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수주산업으로서의 특성과 세계 1위의 수주잔량을 감안해 현재 상황에서 선택가능한 모든 대안을 면밀하게 분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당국이 '혈세를 쏟아붓는다'는 비판적인 여론 속에서도 이번 지원을 결정한 것은 대우조선을 당장 죽이는 것보다는 살려놓는 게 여러모로 국익에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대우조선 구조조정은 채권단간 채무조정 합의가 이뤄지지 못할 경우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오전 11시 대우조선해양의 구체적인 처리 방안을 발표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