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1일 일본 대지진과 관련, "이웃나라로서 최선을 다해 피해 복구나, 필요하면 구조 활동을 지원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일본 지진 사태와 관련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 일본의 사태는 이웃나라에서 일어난 사태로서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홍상표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일본의 피해가 최소화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 대통령은 이번 일본 지진 사태가 향후 세계 경제와 우리나라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지적, "각 부처가 이를 점검해서 대책을 세우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회의에는 김성환 외교통상 맹형규 행정안전 장관과 임채민 국무총리실장, 임태희 대통령실장, 정진석 정무수석, 천영우 외교안보수석, 안광찬 국가위기관리실장, 홍상표 홍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진 발생 소식을 접한 뒤 권철현 주일 대사 및 센다이 총영사 등과 전화통화를 갖고 우리 교민과 여행객들의 안전 및 현지 피해 상황 등을 직접 보고받았다.

또 조석준 기상청장, 박연수 소방방재청장은 "이번 일본 강진으로 인한 지진 해일이 우리나라에는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그렇다고 해도 철저하게 체크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데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에게 위로전을 보내 "귀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과 해일로 인해 귀중한 인명 피해와 손실이 발생한 데 대해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하다"면서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희생자 분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하며 피해를 본 일본 국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각하의 리더십 아래 일본 정부와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하루빨리 피해 복구가 이뤄지길 기원드리며, 우리 정부와 국민들도 최대한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