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지진피해 대책회의 주재..교과부 21일 국내원전 안전점검 착수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일본 대지진으로 원자력발전소 방사선 유출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이 기회에 우리나라도 (원전을) 일제히 점검하는 계기를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지진피해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전문가들로부터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이 매우 우수하고, 안전하고, 지금도 잘 운영해 나가고 있다고 보고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지진 피해 관련 대책회의

이 대통령은 이어 "(국내 원전을) 전면 점검하고 매뉴얼을 다시 점검하고, 더 보완할 게 있는지 (살피는) 이런 자세를 갖고 일해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행정안전부에 대해 "평상시에도 재난대비 훈련을 실질적으로 하라"고, 외교통상부에는 "필요한 협력을 이웃나라에 잘해줄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일본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에 더욱 세심한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에게 "우리 대사관과 총영사관이 일본에 체류 중인 국민의 안전을 위해 나름대로 애쓰고 있다고 본다"면서 "체류자의 안전에 더욱 세심하게 배려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지진 피해 관련 대책회의

교육과학기술부는 회의에서 오는 21일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열어 국내 원전 21기를 대상으로 최악의 재난 상황에서도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지 점검하는 작업에 착수, 다음달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특히 20년 이상 가동중인 원전 9기의 안전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국내 원전의 안전성과 관련, 지질 조사를 통해 예상되는 지진과 지진해일의 강도보다 여유있게 설계했고 `무전원 수소 재결합 설비'를 통해 수소 폭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국내 원전에서는 `사고'가 단 1차례도 없었고 고장 수준을 뜻하는 `사건'만 있었다고 보고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지진 피해 관련 대책회의

김희정 대변인은 "원전 안전을 철저히 조사해서 안전성 최우선 원칙에 따라 안전에 대한 보완조치를 하기로 했다"면서 "실제 상황 발생시 실행 가능성 중심으로 점검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조사 내용과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한국이 그동안 (원전 운영을) 잘 해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날 회의에서 일본 원전 사태가 우리나라 원전의 해외 수출 전망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윤증현 기획재정, 김성환 외교통상, 이주호 교육과학기술, 유정복 농림수산식품,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과 민간 전문가인 윤철호 한국원자력기술연구원장, 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연호 한국원자력연구원장, 황주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서울대 강창순 교수, 카이스트 장순흥 교수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