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제3의 장소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5일 국회 남북관계발전특위에 출석해, "(북한의 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배제하지 않고 있고 1, 2차 핵실험이 풍계리에서 이뤄져 (장소가 풍계리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면서 "(핵 실험용 지하 갱도가 풍계리 외에) 제3의 지역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풍계리 근처에도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2006년, 2009년 두 차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플루토늄 핵실험을 했다.

김 장관은 북한 도발시 지원세력까지 응징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지원 세력은 (포를 쏜 부대 외에) 인근 부대까지 포함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국내 보수단체가 대북전단을 올려 보내는 곳에 북한이 조준사격을 한다면, "포를 사격한 주변의 지원 부대까지 응징 대상이 된다”고 덧붙였다.

백령도 방어를 위한 러시아제 공기부양정 ‘무레나’ 수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박석환 외교통상부 제1차관은 일본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1만1000톤의 바다 방출과 관련, “필요하면 (일본 정부에) 현장 조사를 하자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이 오염수를 버리면서 우리 정부와 협의한 적이 없지 않느냐”는 김세연 의원(한나라당) 질의에 박 차관은 “없다. 추후 일본 정부에 관련 정보 제공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