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車업계-지자체,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 협력업체에 지원
재정 100억원, 현대차 출연 100억원 등 투입

정부와 업계 등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겪는 중소·중견 자동차 협력업체를 지원할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최소 3000억원 수준으로 조성한다. (사진=현대차)
정부와 업계 등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겪는 중소·중견 자동차 협력업체를 지원할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최소 3000억원 수준으로 조성한다. (사진=현대차)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정부와 자동차업계, 지자체가 합심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빠진 자동차 업계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정부와 업계 등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겪는 중소·중견 자동차 협력업체를 지원할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최소 3000억원 수준으로 조성한다.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과 완성차업체, 지방자치단체의 출연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의 특별보증이다.

이번 프로그램의 지원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원, 현대자동차 출연 100억원 등이 투입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은성수 위원장은 “코로나 19사태 영향에 따른 글로벌 판매망 충격, 해외공장 가동중지 등으로 자동차 업계 전체가 완성차 수출 급감, 부품기업 일감부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중소 중견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금융을 통해 자금을 쉽게 조달하기 어려운 등 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와 업계, 금융기관이 긴밀히 머리를 맞대고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또 “자동차 부품업체 등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를 관계부처 등과 함께 적극 논의해 나가고 추경 재원, 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성윤모 장관도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최대 규모인 40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타 산업과 연관효과가 매우 큰 핵심 기간산업”이라며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지원 사각지대가 있는 만큼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자동차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 업체와 1차· 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완성차업계) 및 자동차산업협동조합(부품업계)이 참석해 자동차 업계 애로와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금융권에서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등을 비롯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국내 버스 시장을 리드해온 자일대우상용차(옛 대우버스) 울산공장이 오늘(15일)부터 문을 닫는다고 해 자동차업계의 내외적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