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샤이니스타를 찾아라...내달 18일까지 온라인서 열려
2020 샤이니스타를 찾아라...내달 18일까지 온라인서 열려
  • 신현지 기자
  • 승인 2020.11.0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연대회, 체험, 전시 등 다채로운 어르신문화 축제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어르신 대표  문화예술축제인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이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안전을 위해 비대면인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를 ‘‘어제도, 내일도, 오늘 더- 청춘해!’라는 구호로 오늘 9일부터 12월 18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따라서 올해는 실버 문화예술축제를 안방에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축제는 지난해 경연대회 우승팀인 ‘춘천실버농악’의 축하 영상을 시작으로 아마추어 어르신 문화예술가가 모여 펼치는 경연대회와 어르신들의 삶과 문화활동을 엿볼 수 있는 ‘문화 한마당’으로 진행된다.

‘문화나눔한마당’에서는 ‘어제도 청춘해!’, ‘오늘도 청춘해!’, ‘내일도 건강해!’, ‘오늘도 더 청춘해!’라는 4개 주제에 따라 어르신 문화를 중심으로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체험, 전시 행사 등을 순차적으로 운영한다.

이어 전국 각 지역의 숨은 어르신 문화예술가를 발굴하는 경연대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에서는 지역 경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20개 단체의 경연 영상을 11월 9일 공식 누리집에 공개하고, 약 한 달간 우수단체를 선발하기 위한 온라인 국민 투표가 진행된다.

이후 전문 심사위원 점수와 온라인 투표 점수를 합계해 우수단체를 선정하고, 최우수단체에는 문체부 장관상이 수여된다. ‘어제도 청춘해!’에서는 어르신 세대의 유년 시절을 추억한다. 패션, 대중가요, 전통놀이 등 시대별 문화콘텐츠의 변천사를 소개하고 가장 빛나는 순간의 사진 공모전과 전시 등을 진행한다.

‘오늘도 청춘해!’에서는 어르신들이 집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고, 젊은 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아마추어 어르신 예술가가 직접 예술작품을 만들고 가르쳐주는 영상, 세대 간 공감대 형성을 위한 요즘 아이들이 쓰는 신조어 맞히기 문제풀이 영상,  어르신들이 직접 녹음해 들려주는 그림책 영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내일도 건강해!’에서는 어르신들이 집에서 건강을 지키고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어르신 전용 생활운동 영상,  부위별 혹은 운동기구별 영상,  사계절 제철 음식 건강 요리법 등 운동과 식단 정보를 알려준다. ‘오늘 더 청춘해!’에서는 어르신들의 제2의 인생 이야기와 어르신 예술가를 찾는다.

정년퇴직 후 인생 2막을 열어나가는 어르신들의 삶과 이야기를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영상,  어르신 예술가를 발굴하는 다큐멘터리 영상,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하는 법 안내 영상 등을 선보여 많은 기대를 모은다.

한편 오늘 9일부터 12월 18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실버문화축제의 자세한 내용은 실버문화페스티벌 공식 누리집 또는 누리소통망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