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백신 접종 당일 유급휴가 부여, 그룹 차원은 LG그룹이 처음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삼성과 LG그룹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직원들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하기로 결정 하면서 '백신 휴가' 도입이 기업들 사이에서 점차 확산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전날(12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백신 휴가 기준을 공지했다.
삼성전자는 전날(12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백신 휴가 기준을 공지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날(12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백신 휴가 기준을 공지했다. 노조가 하루 전(11일) 백신 휴가 3일을 요청하자 바로 응답한 것이다.

전날 삼성전자 사내 게시판에는 백신을 맞는 전 직원에게 접종 당일 하루 유급 휴가를 보장하고 이상 반응이 있을 경우 의사 소견서 등 증빙서류 없이 접종 후 최대 이틀까지 유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게제했다. 앞서 한국노총 소속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은 공문을 통해 백신 접종 직원 전원에게 사흘간의 유급 휴가를 달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상 반응과 상관없이 총 3일의 유급휴가를 요구했지만 사측은 백신 접종 당일 전 직원에게 유급 휴가를 제공하고 노조가 요구한 접종 이후 이틀간의 휴가는 이상 반응을 호소한 직원에게만 보장하기로 했다. 사측의 결정은 노조가 요구한 백신 휴가와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별다른 소견서 없이 이틀간 유급휴가를 더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노조와의 마찰은 적어 보인다는 것,

12일 LG그룹도 백신 유급 휴가 도입을 결정했다. LG전자 등 주요 계열사 임직원들에게 반응 여부와 관계없이 접종 당일과 이튿날까지 2일간 유급휴가를 주기로 했다. 그룹 차원에서 백신 휴가제 도입은 LG그룹이 처음이다.

LG그룹은 계열사 별로 백신 휴가 연장 여부를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과 LG그룹에 앞서 백신 휴가를 도입한 네이버는 전 계열사 직원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이상 반응 여부와 관계없이 접종 다음 날 1일의 유급 휴가를 사용하도록 했다.

NHN은 백신 접종자에게 접종 당일과 다음 날 총 2일간 유급 휴가를 부여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SK그룹 등 주요 기업들도 정부 권고에 따라 백신 휴가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난 접종자는 의사 소견서 없이 접종 후 최대 이틀간 병가나 유급 휴가를 도입해 줄 것을 기업에 권고한 바 있다. 다만 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이었기 때문에 백신 휴가는 기업들의 자율에 의해 결정될 수 밖에 없다.

정부가 우려하는 것은 직장의 업무를 이유로 회사원들의 백신 접종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 일각에서는 백신 휴가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