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부회장, K반도체 행사서 “국내 증설, M&A 검토” 밝혀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박정호 부회장은 13일 “현재보다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2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국내 설비증설, M&A 등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박정호 부회장은 13일 “현재보다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2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국내 설비증설, M&A 등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진=SK하이닉스)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을 두 배로 늘린다. 반도체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현재보다 2배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국내 설비를 증설하고 추가 인수·합병(M&A)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13일 정부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발표한 ‘K-반도체 전략’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박정호 부회장은 이날 “현재보다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2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국내 설비증설, M&A 등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SK하이닉스는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사업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2% 수준에 불과한 전형적인 메모리 반도체 기업이다. 파운드리 사업과 관련해서는 자회사인 SK하이닉스시스템IC가 중국에서 파운드리 사업을 운영하고, 청주 사업장에 파운드리 설비 공간이 남아 있는 정도다.

파운드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전 세계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 안정화에 기여하고, 국내 팹리스 기업 지원을 통해 비메모리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게 SK하이닉스의 의지다.

SK하이닉스 측은 “8인치 파운드리 사업에 투자해 국내 팹리스 업체들의 개발·양산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며 “글로벌 기업들에는 반도체 제품 공급 범위를 넓히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부회장은 지난달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 IT쇼에서 “파운드리에 더 투자를 해야한다”며 M&A 가능성을 언급했다. 지난달 말 1분기 실적발표에서는 노종원 부사장(CFO)이 “8인치 파운드리에 투자하겠다”고 밝히고 이날 투자 확대 방안이 국내 증설과 M&A 등이라고 구체화한 것이다.

한편, SK하이닉스는 또한 용인 클러스터에 중장기적으로 4개의 신규 팹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곳에 50여개 소부장 기업이 입주해 'K-반도체' 생태계를 활성화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