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전역 핵심 지역에 442곳 입점
초코파이 이어 중국, 미국, 캐나다 등 ‘K-스낵’글로벌 마켓 확대

오리온 본사(사진=오리온)
오리온 본사(사진=오리온)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독특한 모양과 식감으로 국내 소비층을 확보한 오리온의 꼬북칩이 ‘K-스낵’ 영토 확장에 나선다. 오리온은 꼬북칩이 대표 유통 업체 ‘콜스(Coles)’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호주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꼬북칩은 지난해부터 세계 13위 경제 대국 호주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독특한 모양과 독보적인 식감, 네 겹에서 오는 진한 시즈닝 등으로 호평 받으며, 수입 식품에 대한 기준이 엄격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오리온은 이 같은 소비자 평가를 바탕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호주 대형 업체인 콜스에서 판매를 개시하고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 등 호주 전역 442곳으로 꼬북칩 분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콜스 매장 이외 호주 핵심 유통 채널에도 입점을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또 국내에서 인기를 검증 받은 히트 상품 ‘꼬북칩 초코츄러스맛’ 등을 추가로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오리온은 꼬북칩을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중국에서는 2018년 현지명 ‘랑리거랑 (浪里个浪)’으로 마라새우맛, 바삭한 김맛, 초코츄러스맛 등을 출시하며 누적매출액 약 700억 원을 달성했다. 미국에서도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뉴욕, 캘리포니아, 텍사스, 뉴저지, 하와이 등 전역으로 판매처를 확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미국 최대 창고형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에 입점했다.

매운 소스를 즐겨먹는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선보인 제품도 현지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 캐나다, 독일, 뉴질랜드 등 15개 수출 국가에서도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 2.2배 이상을 기록했고, 누적매출액은 250억 원을 넘어섰다.

한편, 오리온은 2019년 2월 꼬북칩의 제조 설비인 ‘스낵용 펠릿시트 가공장치’에 대한 특허 등록을 받은 데 이어, 올해 초 ‘스낵용 펠릿시트 커팅장치 및 이를 활용한 스낵용 펠릿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추가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꼬북칩 열풍이 서방 국가들로도 확대되고 있다”며 “해외 바이어들의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만큼 맛과 품질력을 더욱 높이고, 수출 국가를 늘려 한국을 대표하는 ‘K-스낵’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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