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는 세계 최대용량을 구현한 5G 스마트폰용 MLCC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삼성전기)
삼성전기는 세계 최대용량을 구현한 5G 스마트폰용 MLCC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삼성전기)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삼성전기가 5G 스마트폰용 최대 용량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를 개발했다. 이와 관련 삼성전기는 세계 최대용량을 구현한 5G 스마트폰용 MLCC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MLCC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핵심 부품으로,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 자동차 등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사용된다. 최근 MLCC 업계에서는 5G 스마트폰에 탑재할 초소형·초고용량 MLCC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삼성전기가 이번에 개발한 MLCC는 1005 규격(가로 1.0㎜, 세로 0.5㎜)에 27uF(마이크로패럿)의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삼성전기가 새로 개발한 MLCC는 같은 규격의 기존 제품(22uF)보다 용량을 20%가량 늘렸다. 이를 위해 핵심 원자재와 제조 공법을 차별화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기에 따르면, MLCC의 전기 저장용량을 높이려면 유전체층을 더 많이 쌓아야 하는데, 삼성전기는 MLCC 업계에서 사용하는 원자재 파우더 중 가장 작은 크기인 50㎚(나노미터) 파우더를 개발해 유전체층 두께를 기존보다 더 얇게 만들었다. 기존 제품보다 150층 이상의 유전체층을 더 쌓아 저장용량을 높였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MLCC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고성능 반도체에 들어오는 신호잡음(노이즈)를 줄여 반도체가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김두영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부사장)은 “5G 이동통신 상용화와 스마트폰의 고성능화로 초소형·고성능·고신뢰성 MLCC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며 “핵심 원자재 자체개발, 차세대 설비공법 등 초격차 기술력 생산 능력 강화로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며 고객의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 사업을 시작했고, IT부문에서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