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 전격 소집...이유가?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코로나19 방역에서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간부들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타하고 관련자의 인사 조치를 단행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간부들을 인사 조치했다.(사진=방송 캡처)
김정은 위원장이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간부들을 인사 조치했다.(사진=방송 캡처)

'직무태만 행위'와 중대사건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3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일부 책임간부들의 직무태만 행위를 엄중히 취급하고 전당적으로 간부 혁명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해 29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확대회의를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중앙통신의 보도 내용에 비추어 "북한 당국은 최근 경제난 타개와 방역을 위한 잇단 기강 단속으로 보여지며, 이는 남북간은 물론, 북미 관계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지난 29일 북한 당국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전격 소집했다." 정치국 확대회의는 "3차 당 전원회의를 마친 지 불과 11일만에 소집된 것"으로 당 전원회의에 버금가는 규모였다는 것, 

코로나19 방역 비상 속에서 중대 사건이 발생해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 확대회의를 소집한 배경을 직접 밝힌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확대회의를 주재하며 "책임간부들이 비상방역 대책을 세우는 데 중요 결정 집행을 태업함으로써 인민의 안전에 큰 위기를 조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자리 지킴이나 하는 간부들을 감싸줄 권리가 절대로 없다"며 경제문제를 풀기 전에 간부 혁명을 일으켜야 한다고 거듭 경고했다.

그러면서 "당대회와 당 전원회의가 토의결정한 중대과업 관철에 제동을 걸고 방해를 놓는 중요인자는 간부들의 무능과 무책임성이라고 엄정하게 분석하면서 간부들 속에서 나타나는 사상적 결점과 온갖 부정적 요소와의 투쟁을 전당적으로 더욱 드세게 벌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직무태만 행위'와 '중대 사건'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확대회의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러한 행위에 대한 자료는 회의에서 상세히 보고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방역 대책의 허점이 드러난 데 대한 책임을 물어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치국 위원 등 일부 고위급 간부들에 대한 인사 조치를 단행했다.구체적인 인사 내용이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정치국 상무위원 5명 중 누가 해임됐는지 정확하게 알려지진 않았으나,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당 중앙위원회 비서"를 소환(해임)·선거(선출)했으며 "국가기관 간부들을 조동(이동)하고 임명했다."

북한의 정치국 상무위원 5명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노동당 조직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총리 등이다.

한편 북한은 올해 초 8차 당 대회 이후 당 중앙위 전원회의, 직업총동맹, 여성동맹 등 정치 일정을 숨 가쁘게 밟아오며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