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식 개최
오세훈 시장,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에 민생‧치안 중점과제 점검

지방차지 부활 30년 만에 자치경찰제 시대가 열렸다 (사진=신현지 기자)
지방차지 부활 30년 만에 자치경찰제 시대가 열렸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지방자치 부활 30년 만에 ‘자치경찰제’ 시대가 열렸다. 경찰청은 지난 1일‘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대한민국에 본격적으로 자치경찰제 시대의 막이 열렸음을 알렸다.

자치경찰제 시행은 광복 이후 70여 년간 꾸준히 논의되어 온 시대적 과제로서, 문재인 정부는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도입을 국정과제로 정하고,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를 중심으로 자치경찰제 법제화를 통해 7월 1일부로 전국적으로 시행하게 됐다.

지난 1일 경찰청의 자치경찰제 전면시행을 알리는 기념행사에는 서영교 국회행정안전위원장, 이명수・김영배・서범수・임호선 의원, 이춘희 세종시장, 김한종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들 참석자들은 앞으로의 성공적인 자치경찰제 안착을 약속했다.

또 그간의 시범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참석자들 간에 자치경찰제 제도개선 사항 등에 대해 토론을 실시했으며,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자치경찰제 전면시행에 따라 앞으로 치안행정과 지방행정 간 연계와 결합을 통해 선제적・예방적 경찰활동과 주민친화적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경찰이 주민생활 속으로 더욱더 가까이 다가서게 되고, 치안서비스의 수준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짧은 시범운영 기간에도 시·도마다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을 보니 앞으로도 무척 기대된다.”라며, “자치경찰제가 모든 시·도에서 저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꽃필 수 있도록 모든 주체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자치경찰제가 새로운 제도와 문화로 튼튼히 뿌리내리도록 경찰청 차원의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오세훈 시장도 2일 서울경찰청에서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기념행사’열고 자치경찰을 통해 추진할 민생‧치안 중점과제를 점검했다. 또 자치경찰 업무담당 유공자 5명에게 시장표창을 수여하며 시민들에게 보다 더 나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오세훈 시장은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서울경찰청과 31개 경찰서의 자치경찰들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주민안전 치안활동, 여성·청소년 등 보호 및 범죄 예방 업무,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지도단속 등 자치경찰 사무를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의 지휘‧통솔을 받아 수행한다”며 시민들에게 보다 더 나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한강공원 안전관리 강화’와 ‘아동학대 예방‧대응’ 등 시민 체감도가 높은 과제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간 협업이 필요한 세부과제를 추가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시장 소속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생활안전(아동‧여성‧청소년 등), 교통, 지역 경비 등 자치경찰 사무에 관한 주요 정책의 심의·의결, 사무조정 관련 경찰청 협의, 자치경찰 사무 감사 및 고충심사 등 업무를 수행한다. 총 7명으로 구성되며, 초대 자치경찰위원장은 김학배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맡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