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다문화가족 1천2백명에 대구육상대회 입장권 제공

대한민국은 국제결혼의 증가로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최근 발생한 노르웨이 총격사건은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됐지만 정부는 다문화를 포용하는 정책으로 사회통합을 이뤄 가고 있다. 오는 8월 27일 개막하는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도 다문화가족들이 경기관람과 거리응원을 통해 하나 된 대한민국을 보일 예정이다.

지난 7월 20일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릴 예정인 대구스타디움에서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힘차게 트랙을 달리고 있다. 이날 대구시의 초청으로 천안지역 다문화가족 2백37명이 대구스타디움, 스포츠기념관, 허브힐즈 등 대구 시내 관광을 즐겼다.
지난 7월 20일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릴 예정인 대구스타디움에서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힘차게 트랙을 달리고 있다. 이날 대구시의 초청으로 천안지역 다문화가족 2백37명이 대구스타디움, 스포츠기념관, 허브힐즈 등 대구 시내 관광을 즐겼다.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바흐릿디노바 굴랴 씨는 요즘 한국생활 재미에 푹 빠져 있다. 굴랴 씨는 6년 전 한국 남자와 결혼해 이곳에 정착한 결혼이주여성이다.

“한국에 사는 게 정말 좋아요. 처음에는 가족이 그리워서 고국에 돌아가고 싶기도 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우즈베키스탄에서 못 살거 같아요. 한국이 재밌어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한국어교육을 2년간 받은 굴랴 씨는 최근 취업도 했다. 지난 2월부터 서울시 광화문관광안내소에서 러시아어관광통역 안내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굴랴 씨는 “러시아 관광객들을 하루 평균 4명 정도 만나는데 관광안내원으로 일하는 저를 보고 매우 놀라면서 반가워한다”며 행복한 웃음을 지었다.

인도네시아 출신 에코 다르미야띠 씨 역시 결혼이주여성이다. 그는 지난해 2월부터 경기도 안산시 이주민통역지원센터에서 외국인 근로자 상담을 맡고 있다.

“외국인근로자의 경우 말을 거의 못하니까 어려움이 많아요. 몸이 아파도 혼자 병원 가기도 힘들어요. 임금이나 퇴직금 등 근로문제 상담은 머리가 아플 때도 있지만 동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정말 뿌듯해요.”

“한국어교육·요리교육 등 지원 고마워”

1998년 한국에 온 에코 씨는 처음에 말이 안 통해서 집에만 있었다고 한다. 에코 씨는 “요즘 한국어, 요리 등 다양한 다문화가족 지원교육이 생기고 있어 정말 좋다”며 “저희 센터의 경우 다문화가족 자녀교육 프로그램으로 놀토(노는 토요일)에 아이들을 돌봐줘서 맞벌이 부부인 제가 한결 부담을 덜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1백20만명이다. 올 1월 기준 결혼이민자가 21만여 명, 등록된 외국인노동자는 55만여 명에 달한다. 결혼이민자가 크게 늘면서 다문화가족 자녀 수도 급증하고 있다. 올 1월 기준 다문화가족 자녀 수는 15만여 명이다.

 

단일민족 국가로 여겨지던 대한민국이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이런 수요에 맞게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결혼이민자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다문화가족을 지원한다. 결혼준비, 가족형성 및 역량강화, 자녀양육·교육 등과 이를 총괄하는 전단계 등 크게 4단계다.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과 김민아 사무관은 “올해 국제결혼의 건전화와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 자녀 맞춤형 지원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로써 열린 다문화사회로 나가는 성숙한 세계국가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결혼사증제도 개선 등 제도 보완

무엇보다 국제결혼의 건전화는 우리 사회 내 시급한 문제다. 국제결혼이 늘면서 사기 결혼, 배우자 학대 등의 문제도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발생한 베트남 출신 결혼이민여성 사망사건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 주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10월 국제결혼 건전화 대책을 마련하고 올해 이를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우선 잘못된 결혼중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무등록 영업 등 국제결혼 중개업체의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결혼 당사자에 대한 중개업자의 사전 신상정보 제공을 의무화했다.

결혼사증제도도 개선했다. 지난 3월 법무부는 앞으로는 혼인의 진정성과 함께 경제적 부양능력·혼인경력·범죄경력 여부, 건강상태 등도 심사하도록 결혼사증발급 심사기준을 강화했다.

이 밖에 다양한 다문화가족 지원책이 확대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난해 1백59개에서 올해 2백개로 늘었다. 전국 시·군·구에 분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결혼이민자들에게 한국어 교육, 가족상담, 취·창업 교육 등을 지원해 한국 적응을 돕는다.

지난 6월에는 ‘다누리콜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다누리콜센터에는 결혼이주여성들이 전화 상담원으로 근무하며 10개국 언어로 한국생활 안내, 고충 상담, 통·번역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보육료 지원도 늘었다. 지난 3월부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5세 이하 다문화가족 영유아에게는 부모의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보육료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