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15일, 태국 여행을 다녀온 50대 남성이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감염으로 사망한데 이어 하루 만에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되는 두 번째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국가적 방역 위기가 발생하였다.

정부는 부랴부랴 해당 환자의 감염경로와 치료과정 및 그간의 대책경과에 대해 대국민발표를 하고 있으나, 국민의 두려움과 불안감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민 건강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본회는 이에 대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하며 시급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종 인플루엔자는 미주 지역의 유행과 국내 첫 감염자가 발견된 지난 4월부터 인지해온 것으로서 지속적으로 대국민홍보와 전염병신고체계를 가동해온 사항이었다. 본회를 비롯한 의료계는 정부의 지침에 충실히 협조하는 한편, 신종플루 관리 및 예방지침 대회원 홍보와 확산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회원들에게 의료계 지침을 배포하며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의료기관 내원 시 즉시 보건소 등 방역당국에 신고하도록 수차례 안내함으로써 보건당국의 방역체계 강화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왔다.

그러나 신종플루 감염환자가 전 세계적으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감염자가 약 2천명을 넘어 급기야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상황이 벌어진 데에 보건당국은 국가 방역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방역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건소의 역할에 대해서 되짚어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감염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일선 현장에서 환자 진료에 애쓰는 의료진과 민간 의료기관에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은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신종플루로 인해 국가 비상이 걸린 작금의 상황에서 발빠르게 국가재난 차원의 비상시스템을 가동하여 철저한 방역에 나서야만 하는 중대 사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국가방역시스템의 선봉이 되어야 하는 보건소는 단지 의료기관의 신고에만 의존하는 등 소극적이고 행정편의주의적인 행태를 보여왔으며, 질병관리본부에서 내린 신고지침을 의료기관에 신속·정확하게 전달하지 않아 일선 병·의원에 큰 혼란을 야기하는 등 보건당국의 허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아울러 이번 첫 사망자의 경우 신종플루 감염자가 보건소를 방문하였으나 제대로 진단을 받지 못한 것은, 의료기관도 아닌 보건소에 전염병 진단과 치료를 전담하는 의료 인력이 없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지침이 만들어진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불안감이 갈수록 확대되는 긴박한 상황에서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신종플루에 대한 유입예방과 확산방지, 감염자 조기발견 및 격리 위주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진료와 치료위주로 전환되어야 하는 만큼 의료계를 대표하는 본회에서 관련 기관과 의료직역을 총 망라한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함으로써 국가적 재난사태에 주도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

또한, 신종플루의 국가방역사업에도 적극 동참한다는 취지하에 보건당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기존의 신종플루와 관련된 의학 정보와 의료인 지침 등을 보완하여 신속히 배포하고, 국민적 예방·관리지침 등 정확한 정보를 국민에게 홍보함으로써 국민이 더 이상 불안에 떨지 않고 의료계와 정부의 공동대응을 예의주시하며 신뢰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