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상미 기자]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압승’으로 선출됐다. 

윤석열 후보가 대권도전을 선언한 지 불과 4개월여 만이다. 지난 3월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정치신인으로서 제1야당 대선 간판 자리를 거머쥐는 드라마를 쓴 것이다.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압승’으로 선출됐다. (사진=연합)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압승’으로 선출됐다. (사진=연합)

윤 후보는 5일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본경선 최종득표율 47.85%로 1위를 차지하면서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이어 홍준표 의원 41.50%, 유승민 전 의원 7.47%, 원희룡 전 제주지사 3.17% 순이었다.

이번 경선은 당원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50%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윤 후보는 당원투표에서 21만34표를 얻어 홍 의원(12만6천519표)에 크게 앞섰다. 일반여론조사에서는 홍 의원이 48.21%로, 윤 후보(37.95%)에 우세했다.

당심(당원투표)에서는 윤 후보가, 민심(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는 홍 의원이 우세한 기류가 그대로 반영됐다.

이번 대선 경선의 당원투표율은 최종 63.89%(선거인단 56만9천59명 중 36만3천569명 투표)로 집계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이에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해 윤 후보와 승부를 겨뤘던 홍준표 의원은 이날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열린 국민의힘 2차 전당대회에서 41.50%를 득표해 전체 2위를 차지했다. 대선 후보로 최종 선출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47.85%)과는 6.35%포인트 차이다.

홍 의원은 경선 결과 발표 직후 연단에서 “윤석열 후보님께 축하드린다”면서 “이번 경선에서 마지막까지 치열하게 국민적 관심을 끌어줬다는 역할이 제 역할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과 당원 동지 여러분이 모두 합심해서 정권교체에 꼭 나서주도록 당부드린다”며 환한 미소와 함께 허리를 숙였다.

홍 의원은 이후 SNS에 올린 글을 통해 “국민 여론에서는 예상대로 11%나 이겼으나, 당심에서는 참패했다”며 “민심과 거꾸로 간 당심이지만…”이라는 말로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홍준표의 역할은 여기까지다. 모두 힘을 합쳐 정권교체에 나서달라”고 승복의 뜻을 전했다.

이로써 내년 3월 대선전의 여야의 대진표도 완성됐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이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가세하면서 일단은 다자구도로 대선레이스가 전개되게 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