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 찾기부터 비대면 진료까지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모바일 진료 예약접수 서비스 ‘똑닥’을 운영하는 비브로스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 찾기 서비스’와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의하면 먼저 환자가 똑닥 검색창에 ‘코로나 검사’ 등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주변에 있는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을 가까운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신속 항원 검사와 PCR검사 등의 가능 여부도 환자가 직접 체크할 수 있다.

(제공=비브로스)
(제공=비브로스)

특히 똑닥을 사용하는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의 경우 모바일 진료 접수와 대기 순번 확인까지 가능하다.

병원은 똑닥을 통해 코로나19 검사와 일반 진료의 시간과 장소를 분리 운영할 수 있고 환자는 본인의 대기순서에 맞춰 방문하면 돼 오랫동안 병원에서 대기할 필요가 없다. 현장의 혼잡도와 2차 감염의 위험성을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업은 기대했다.

재택치료 환자의 전화 진료를 도울 수 있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똑닥의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다른 비대면 진료 서비스와는 달리 병원의 EMR(전자의무기록) 프로그램과 직접 연동된다.

환자가 똑닥으로 전화 진료를 접수하면 EMR 프로그램 내 환자 대기열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방식이다. 병원은 내원 환자와 비대면 진료 환자의 정보를 한 번에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비대면 진료용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비브로스의 설명이다.

코로나19 검사 가능 병원 찾기, 진료 접수, 비대면 진료를 포함한 똑닥 서비스는 병원과 환자 모두 무료 도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

앞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 19 검사가 가능하게 하고 코로나19 일반관리군 재택치료 환자는 발열 등 증상이 발생하면 동네 병의원에서 전화 진료나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관리 체계를 도입한 바 있다.

비브로스 송용범 대표는 “새 관리 체계 도입 첫 날인 지난 3일 일부 병원에서는 코로나19 검사 희망자와 일반 환자가 함께 몰리자 ‘똑닥을 사용해 대기 환자가 적은 시간대에 방문해 달라’고 안내하기도 했다”며 “과중한 업무, 혼잡한 현장 상황 등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병원과 환자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