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롯데손해보험이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339억원·당기순이익 1233억원을 기록해 흑자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롯데손해보험은 이에 대해 ‘영업실적 등에 대한 전망’(가이던스) 공시에서 밝힌 2021년 영업이익 1479억원의 90.5%에 해당하는 것으로 계획된 경영목표를 사실상 달성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롯데손해보험은 앞서 자사가 장기보장성보험 중심의 보험업 포트폴리오 개선을 지속하고 자산 리밸런싱·리스크 관리 강화 등에 집중하면서 보험영업이익과 투자영업이익의 체질 개선을 동시에 이뤄왔다며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건전성 제도(K-ICS) 도입에 대비한 사옥 매각과 자본확충 역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롯데손해보험은 대주주 변경 시점인 2019년 말과 비교해 수익성과 건전성이 모두 개선됐다고 했다.

신계약가치와 내재가치가 우수한 장기보장성보험 매출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 2019년 1조2843억원이던 롯데손해보험의 장기보장성보험 매출은 2020년 1조5009억원으로 전년 대비 16.8% 성장한 뒤 지난해에는 1조689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2.5% 성장했다. 같은 기간 손해율은 87.5%로 2019년 말 96.5%에 비해 9.0%p 낮아졌다.

지난해 말 기준 지급여력(RBC) 비율은 180.3%로 대주주 변경 직후인 2019년 말의 171.3%에 비해 9.0%p 개선됐다. 이처럼 개선된 지급여력비율은 지난해 3분기 204.8% 대비 다소 하락한 것으로 이는 충분한 자본 적정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회사의 판단 아래 만기가 도래한 후순위채를 추가 발행하지 않기로 한 결정과 강화된 지급여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말 퇴직연금 사업의 확대를 결정하고 적립금을 7.3조원에서 9.6 조원으로 높인 데에 따른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앞으로도 롯데손해보험은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 강화’ 방향성을 이어가며 내재가치 증대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기반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신계약가치율이 높은 장기보장성보험의 성장을 지속하고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등을 통한 잠재가치 확대와 새로운 보험서비스(상품)에 대한 시장개척 역시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롯데손해보험의 신계약가치액은 711억원으로 신계약가치율은 27.8%를 기록했다.

앞서 쿠팡과 롯데하이마트를 통해 판매된 보증기간연장(EW) 보험서비스(상품) ‘안심케어’의 가입이 30만건을 돌파한 롯데손해보험은 지난해 12월 모바일을 통해 해외직구 가전제품까지 가입할 수 있는 ‘let:safe 제품보증연장보험’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보험서비스(상품)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향후에도 EW 보험의 제휴사를 확대하고 기업과의 협업 및 인슈어테크와의 융합도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대주주 변경 이후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결과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했다”며 “향후에도 중장기적 내재가치 증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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