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은폐된 군 내부의 성추행을 들춰 낸 MBC의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 사건’을 비롯해 청소년 트랜스젠더의 인권 실태를 보도한 ‘ 벼랑 끝, 홀로 선 그들 – 2021년 청소년 트랜스젠더 보고서’ 등 한국 사회에서 소외된 인권 문제를 발굴 취재한 7편이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언론상에 선정됐다.

(사진=국제엠네스티한국지부)
(사진=국제엠네스티한국지부)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작년 한 해 한국사회의 소외된 인권 문제를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 보도해 인권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한 ‘제24회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수상작을 17일 발표했다.

수상작은 MBC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 사건’, 서울신문 ‘ 벼랑 끝, 홀로 선 그들 – 2021년 청소년 트랜스젠더 보고서’ CBS 씨리얼 ‘용돈 없는 청소년’ 경향신문 ‘전자정보 압수수색 시대’ 한겨레 ‘젠더 데이터, 빈칸을 채우자’, 한국일보 ‘중간착취의 지옥도’ 닷페이스 ‘탈시설: 당신 곁에 내가 살 권리’ 등 7편이다.

특별상은 한국 사회에서 노동자들의 존엄과 인권을 신장하고, 권리 증진과 노동의 가치 회복을 위해 오랜 기간 헌신해온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 에게 돌아갔다.

이강현 심사위원장은 “해가 갈수록 노동 인권을 비롯해 아동, 청소년 문제와 빈곤층 등 사회적 취약 계층에 대한 불평등과 차별을 다룬 기사가 많이 늘었다. 특히 군대 내 성폭력 은폐를 비롯해 여성 인권 침해를 다룬 젠더 이슈의 기사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힘들어진 아동 및 청소년 문제와 특성화고 청소년들의 노동인권 그리고 기후 위기로 인한 인권 문제도 주목할만했다.”고 심사평을 통해 말했다.

이어 “올해로 24회를 맞은 국제앰네스티 언론상은, 인권과 표현의 자유 보장, 사형제 폐지, 군대와 비정규직 및 이주노동자의 인권 상황 개선 등을 위해 애써온 언론 매체를 격려하고 여성과 성 소수자,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침해와 차별을 고발하고 난민을 위한 국제적인 여론 환기 등을 위해 노력해온 언론인을 기념함이다”라고 본상의 취지를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