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첫 국회 입성진보당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는 가운데 4·5 재보선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50) 후보가 당성됐다.

사진 왼쪽부터 오은미 전북도의원,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강 후보, 배우자 박수경 씨. 4·5 국회의원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당선자.(자료=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오은미 전북도의원,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강 후보, 배우자 박수경 씨. 4·5 국회의원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당선자.(자료=연합뉴스)

강 당선인은 6일 개표가 끝난 가운데 39.07%(1만7천382표)를 얻어 32.11%(1만4천288표)에 그친 무소속 임정엽 후보를 제쳤다.

강 당선인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인지과학과를 졸업한 그는 진보당 대출금리인하 운동본부장, 진보당 전북도당 민생특위 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이로써 진보당의 첫 국회 입성됐다.

지난 2003년부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비정규직 노조를 만들어 정규직화를 끌어낸 노동조합 간부 출신으로, 전국택배노조 전북지부 사무국장으로 활동했다.

강 당선인은 소감에서 너무도 뜨거운 사랑과 지지를 보내주신 전주시민 여러분에게 정말 감사드린다며 저의 당선은 개인 강성희의 승리, 진보당의 승리를 넘어서 전주시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유권자에게 공을 돌렸다.

그는 또 윤석열 검찰 독재를 심판하고 새로운 정치를 향한 전주시민의 열망이 진보당 강성희로 표출된 것이라 생각한다며 정치개혁 일번지, 전주의 자존심을 세워주신 전주시민의 위대한 선택을 가슴에 새기고 진보 민주 세력의 단결로 검찰 독재에 맞서 싸워 이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전주을 재선거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 민심의 풍향계로 주목받았으며 선거 기간 내내 무소속 후보들과 강 당선인이 승부에 사활을 걸었다.

강 당선인은 낮은 투표율 보이며 무소속 임정엽 후보와 박빙의 접전을 벌일 것이라던 당초 예상을 깨고 개표 초반부터 막판까지 7∼8% 차이를 유지하며 여유 있게 승리했다.

이번 전주을 재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낙마한 데 따라 치러졌다. 민주당은 책임 정치 차원에서 후보를 내지 않았다.

이번 선거에는 전주을 전체 선거인 16만6천922명 가운데 4만4천729명이 투표에 참여해 26.8%의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강성희 후보는 진보당 국회의원 뺏지를 달고 국회 첫 입성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