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부친 고(故) 박순유 중령은 베트남전에 참전해 전사···국립묘지에 안장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새롭게 출범하는 국가보훈부의 장관에 박민식 현 국가보훈처장을 임명했다고 대통령실이 2일 밝혔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오는 5일 공식 출범하는 국가보훈부 장관에 임명된 박민식 현 보훈처장은 외교와 법조, 정계를 거쳤다.

박 장관 내정자는 서울대 외교학과 재학 중이던 1988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무부에서 일하다가 1993년에는 사법시험에 합격, 1996년부터 11년간 검사로 활동했다.

검사 시절 국가정보원 도청 사건 주임검사로 신건·임동원 전 국정원장 등을 직접 조사하는 등 저돌적 수사력을 인정받아 '불도저 검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2008년 한나라당에서 거물급 중진 3선 현역 정형근 의원을 제치고 부산 북구·강서구갑 공천을 따낸 뒤 제18대 국회의원이 됐고 2012년 제19대까지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 5월 보훈처장에 취임했다.

부친 고(故) 박순유 중령은 베트남전에 참전해 전사, 현충원에 안장됐으며 7살이던 박 내정자를 포함한 6남매는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 것으로 알려 졌다.

윤석열 정부 초대 보훈부 장관이란 타이틀을 쥔 그는 자신도 보훈 가족이어서 보훈처장 부임 이후 국가유공자 생활 안정과 예우, 복지에 힘을 썼다.

박 내정자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초대 보훈부 장관이 된 것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나라'를 책임 있게 완수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민식 보훈부 장관은 ▲ 부산(58) ▲ 서울대 외교학과 ▲ 외무부 국제경제국 사무관 ▲ 서울지검 검사 ▲ 제18·19대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 한나라당·새누리당) ▲ 최동원기념사업회 이사장 ▲ 법무법인 에이원 변호사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특별보좌역 ▲ 국가보훈처장을 역임하며, 이번 정부 조직법에 따른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며 국회 청문회을 통과하고 장관으로 임명이 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