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부산국제영화제가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대한 공식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부산국제영화제)
(사진=부산국제영화제)

15일 부산국제영화제(부국제·BIFF) 측은 입장문을 통해 “지난 5월 31일 보도를 통해 알려진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입장 발표에 대해 뒤늦게나마 사과드린다“라며”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의 권고 절차에 따른 내부 조사에 성실히 응하며,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장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영화제 측은 피해자 요구사항에 대해 “개인 문제가 제대로 밝혀질 때까지는 복귀를 기다리기로 하고 사표 수리는 그때까지 보류한다”고 말했다. 또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사표 철회와 관련해서는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사표 처리는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여 수리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의사만을 존중하며, 피해 당사자에 대한 영화제 차원의 사과와 진상조사에 대한 언급도 없는 일방적인 보도내용에 관하여 피신고인이 5월 11일 사임 의사를 밝힐 당시 5월 31일 사퇴하겠다는 기한을 명시한 사임서를 제출한 건으로 이미 사임의 효력이 발생한 상황이었으나 영화계 및 영화제의 요청으로 수리가 되지 않았던 사안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건은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영화제의 산적한 문제와 맞물려 신고 이전에 이미 진행되었던 피신고인의 사임 의사를 받아들인 것이지만 이 역시 피해자 의사를 확인하지 않는 잘못을 범했다. 영화제가 피해자의 의사를 물어보지 않은 채 서둘러 사직 수리를 함으로써 피해자에게 상처를 준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영화제 측은 지금이라도 이를 바로 잡을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 바 "대법원 판례와 법률 자문 결과 허 집행위원장의 사직 수리를 철회하는 것은 위법한 것으로 보인다는 판단이 나욌다”라며“ 거듭 피해자의 의견이 사전 존중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은 사과 드린다”라고 말했다.

또 영화제 측은 “해당 사건은 영화제 재직 중 발생한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으로 진상 조사하고 진상 조사가 종료되면 결과에 대한 보도자료 및 영화제의 사과문을 게시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끝으로 영화제 측은 조직 쇄신을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영화제 측은“향후 영화제의 특성을 반영한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예방 매뉴얼 보완에 이어 관련 교육 강화와 제도적 장치를 추가적으로 마련하겠다”라며“ 부산국제영화제는 철저한 진상 조사를 통해 절대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거듭 사과했다.

한편 지난달 11일 허문영 집행위원장은 운영위원장 신설이 확정되자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영화제 한 직원이 허 집행위원장을 향한 성희롱 의혹을 제기하면서 부산영화제는 논란을 맞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