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주거지역으로 용도 상향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경부고속도로와 서초대로 교차부에 위치한 진흥아파트가 50층 내외 825세대 도심형 복합주거단지로 탈바꿈한다.

서초진흥아파트 위치도(사진=서울시)
서초진흥아파트 위치도(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초진흥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1979년 준공된 진흥아파트는 2010년 안전진단 통과 이후 재건축사업을 추진했으나, ‘서초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과의 정합성, 아파트 조합원과 상가 조합원 간 갈등 등의 문제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어왔다.

지난해 1월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선정 후, 시는 신속통합기획과 지구단위계획을 동시에 수립하면서 추진에 나섰다. 2022년 6월 서초로 지구단위계획 편입 및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지침 확정에 따라 주거․업무․상업 복합용도 도입을 위한 준주거 변경 검토 등이 순조롭게 이뤄져 사업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됐다.

이번 서초진흥아파트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 일대가 일자리, 여가, 쇼핑 등 강남 도심의 생활편의를 누리는 ‘도심형 복합주거단지 50층 내외, 약 825세대 규모로 거듭날 전망이다.

서초진흥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의 3가지 계획원칙은 △강남-서초 업무・상업 중심축을 연결하는 도심 복합주거단지 개발 △경부고속도로 녹지와 단지를 연결하는 녹지생태도심 조성 △서울의 상징적 경관을 형성하는 스카이라인 계획이다.

시는 기존 주거용도와 더불어 도심의 다양한 복합 기능 도입을 위해 용도지역을 3종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하고 서초대로변으로 연도형(4개층 규모) 상가 및 업무시설을 계획했다.

시는 준주거지역 상향에 따른 공공기여로 녹지공간, 상습 침수구역 개선을 위한 공공저류조(약 2만톤), 공공임대주택 등을 설치하고, 도심형 주거(오피스텔, 업무시설 도입 등), 우수디자인, 빗물이용시설 설치 등 공공성을 확보하는 계획항목도 함께 제시했다.

경부고속도로변으로 선형녹지를 확대하고, 녹지 산책길과 단지 내 조경공간을 일체형으로 조성하는 녹지생태도심 단지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4월 발표한 ‘경부간선도로 상부공간 공원화’ 계획과 연계해 현재 폭 8~10m의 선형녹지를 30m까지 확대하고, 녹지 산책길과 단지 내 조경공간을 따라 보행로를 연결해 대상지 북측 서일중학교, 서초초등학교의 안전한 통학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대상지가 경부고속도로와 서초대로가 만나는 교차부에 위치한 만큼, 서울의 관문으로서 상징적 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향후 건축설계 시 혁신적 디자인의 랜드마크 주동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조남준 도시계획국장은 “1970년대 만들어진 강남 도시계획은 ‘재구조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단절됐던 강남의 업무․상업 중심축을 연결하고 도심 녹지공간을 확대함으로써,서초진흥아파트는 ‘직주락(職住樂, 일자리, 주거, 상업)’을 누릴 수 있는 ‘도심형 복합주거단지’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