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시세의 60∼80%…지역 편의시설 함께 운영

[중앙뉴스= 김수영 기자]서울 마포구 공덕동 공공임대주택 '공덕 크로시티'가 25일부터 입주를 시작한다고 서울시가 밝혔다.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덕 크로시티' 전경,(자료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덕 크로시티' 전경,(자료사진=서울시 제공)

공덕 크로시티는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서울시가 주변 시세 대비 60∼80% 수준의 임대료로 공급하는 행복주택이다.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총 350세대가 입주한다.

도보 3분 거리에 도시철도 4개 노선(5호선·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이 만나는 공덕역이 있어 대중교통과 역세권 기반 시설을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또한 반경 2㎞ 이내에 한강을 비롯한 공원이 있어 생활권에서 녹지공간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형마트 등 각종 편의시설도 갖췄다.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입주민의 생활·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내장형 냉장고·에어컨 등 공간에 꼭 맞는 시스템 가구를 적용했다.

아울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단지 입구부터 현관까지 비접촉(언택트) 방식으로 출입할 수 있는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해 주거의 질을 높였다.

단지 곳곳에는 공동세탁실, 작은도서관,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마련됐다. 입주민뿐 아니라 지역 주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경로당과 어린이집도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덕 크로시티' 지역편의시설과 어린이놀이터.(자료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덕 크로시티' 지역편의시설과 어린이놀이터.(자료사진=서울시 제공)

기존 역세권의 이점을 살려 지역 주민을 비롯해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시설, 열람실, 피트니스센터, 공연장(다목적홀) 등도 함께 운영한다.

공공주택은 서울시로부터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위탁받아 관리하고 지역 편의시설은 마포구가 운영·관리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마포구와 업무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청년·신혼부부·고령자에게 고품질 공공주택을 공급할 뿐 아니라 지역에 필요했던 편의·복지시설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공공주택을 지속해서 공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