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통해 수십조 SOC 구축 등 허위사실 강경 대처
정부·조직위·지자체 업무분장 보면 진실 밝혀질 것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여러 잡음과 태풍(카눈)북상 등 으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사태와 관련해 여야 간 책임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잼버리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진실은 정부와 조직위, 지자체의 업무분장과 구체적인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지사는 이날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금껏 전북은 개최지로서 짊어져야 할 짐을 마다하지 않았다면서 세부적인 내용은 조직위, 전북도, 각 부처에 모두 공식문서로 남아 있다.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잼버리는 범정부적으로 준비하고 치르는 국제대회지만, 우리는 개최지로서 자부심이 컸다"면서 "조직위에서 지원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도우려 했고, 잼버리 성공을 위해 네 일 내 일이 따로 없다고 생각하고 조직위에서 하지 않은 일들도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진행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잼버리를 통해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북이 잼버리 대회를 이용해 수십조원의 예산을 끌어왔다는 등 허위 사실을 주장해 전북인의 자존심에 심한 상처를 주고,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면서 새만금 사업은 잼버리가 유치되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국가사업으로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만금 사업은 정권마다 부침이 있었지만, 노태우 정권부터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정부에 이르기까지 30년 넘게 추진해오고 있다며, 10조원 규모의 새만금 SOC 사업은 잼버리와 관계없이 새만금 투자 환경개선 및 내부 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시설로 '새만금 기본계획'에 따라 진행된 사업들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7월 완공된 새만금 남북2축 도로를 예로 들며 남북2축 도로는 잼버리 유치가 확정됐던 2017년보다 훨씬 이전인 2011년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영됐고, 2014년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된 사업"이라며 "2020년에 완료돼야 할 사업이 올해야 비로소 완공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여야 간 잼버리 파행 책임 공방과 관련해 잼버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전북도민을 집단적으로 명예훼손 하는 행위는 묵과하지 않고 단호한 조치에 나설 것이라며, 전북에서부터 제기된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작업에 나서겠다"며 "세금 유용과 낭비는 한 푼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 당장 자체 감사부터 시작해 철저히 밝히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 중앙정부와 정치권은 무책임한 정쟁을 멈추고, 감사원 감사와 국정조사 등 법과 절차에 따라 진실을 밝히고 교훈을 찾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새로운 전북을 만드는 길에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임하겠다고 역설했다.

관련해서 김 지사는 책임 공방과 별개로 잼버리가 파행을 맡은 것에 대해서는 전북에서 대규모 국제대회를 치르게 돼 많은 분이 기대하고 성원을 보냈는데 결과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 크다며 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께도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