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방위산업용 이차전지 전문기업 탈로스와 카본헥사가 탄소섬유복합재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방위산업용 제품 및 탄소섬유 기반의 신소재 등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의 협약 내용을 살펴보면 탈로스는 국방사업의 경험 및 영업 네트워크 공유, 협력 분야에 대한 유통‧판매 및 해외 수출, 카본 복합재 분야 신사업 창출 및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카본헥사는 방탄 플레이트‧방탄 헬멧‧방탄 조끼의 개발과 생산 및 공급, 원천 기술 및 기술 지원, 카본 복합재 기술을 이용한 신제품의 연구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탈로스 채재호 대표이사(왼쪽), 카본헥사 김준석 대표이사(오른쪽) (사진=탈로스)
탈로스 채재호 대표이사(왼쪽), 카본헥사 김준석 대표이사(오른쪽) (사진=탈로스)

카본 복합재의 경우 고강도 탄소 섬유로 보강된 복합 재료로 LNG, 우주국방 및 방산 소재에 쓰이는 고부가가치 재료로서, OEM 생산 및 신규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협정 기간은 2023년 8월17일부터 2028년 8월16일까지로 총 5년이다.

지난 2005년에 설립한 탈로스는 리튬이온 폴리머 2차전지와 충전기 사업에 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시켜 왔다. 특히 드론 UAM사업의 배터리팩 사업진출, 충방전검사기인 Cycler장비 수주 등으로 군, 민간 배터리 사업에 대한 전방위적인 사업 확장에 한층 더 속도를 내고 있다.

카본헥사는 지난 2021년에 설립한 탄소섬유 혁신기업으로 휴대폰 케이스, 자동차 번호판 지지대 생산 및 판매를 시작했으며 용액침수 성형공법인 TLP(Thermo Liquid Pool) 공법을 개발하며 탄소섬유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카본헥사가 개발한 TLP공법은 대량 및 대형 생산이 가능하며 생산 시간의 경우 용량에 관계없이 10분이 소요된다.

탈로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방위산업에서 더 나아가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는 탄소섬유 사업에 본격 진입했다”며 탄소섬유의 혁신기업 카본헥사와 힘을 모아 다양한 산업에 사용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신소재를 개발해 기술 고도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