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신형잠수함 '전술핵 SLBM' 발사관 10개···전술핵공격잠수함 개조 시사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한반도의 핵 위협을 가중시키고 있는 북한이 중·단거리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10발을 탑재할 수 있는 새로운 중형잠수함을 진수함에 따라 해상에서의 '전술핵 위협'이 현실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한이 8일 수중에서 핵 공격이 가능한 전술핵공격잠수함을 건조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북한이 8일 수중에서 핵 공격이 가능한 전술핵공격잠수함을 건조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주체적 해군 무력강화의 새시대, 전환기의 도래를 알리는 일대 사변'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우리 당의 혁명 위업에 무한히 충직한 영웅적인 군수노동계급과 과학자, 기술자들은 우리 식의 전술핵공격잠수함을 건조해 창건 75돌을 맞는 어머니 조국에 선물로 드렸다고 보도했다. 지난 6일 열린 진수식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리병철·박정천 원수, 김덕훈 내각총리 등 참석했다.

잠수함은 수중에서 은밀히 기동해 SLBM으로 적의 핵심 목표물을 기습 타격하는 '비밀병기'에 속해, 사전에 무력화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북한은 SLBM에 '전술핵탄두'를 탑재할 것으로 보여 군의 킬체인과 미사일방어체계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북한이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수한 신형 잠수함 김군옥영웅함은 수중배수량이 3천t급 이상으로 추정된다. 2019년 7월 김정은이 개발 중인 이 잠수함을 시찰하는 장면이 공개된 지 4년 만에 완전한 모습을 드러냈다. 잠수함 건조 작업은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 있는 길이 190여m, 폭 36m의 대형 건물 안에서 진행됐다. 신형 3천t급 4년 만에 건조 전술핵 탑재 SLBM 발사관 10개 추정된다.

북한이 8일 공개한 진수식 사진을 보면 잠수함의 함교 부분에 10개가량의 SLBM 수직발사관이 보인다. 이 가운데 4개에는 중거리 SLBM인 '북극성-3·4·5'를, 나머지 6개에는 KN-23(이스칸데르) 개량 미니 SLBM을 각각 탑재할 것으로 분석된다.

김정은은 축하 연설에서 "이 잠수함은 각이한 위력의 핵투발 수단들을 다량 탑재하고 임의의 수중에서 적대국가들을 선제 및 보복타격할 수 있는 위협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형 잠수함에 중·단거리 SLBM을 동시에 탑재할 것임을 드러낸 것이다.

북한은 2019년 10월 '북극성-3형'을 시험 발사했다. 당시 비행고도 910여㎞, 비행거리 450㎞로 탐지됐다. 최대사거리는 2천㎞ 이상으로 추정됐다. 이듬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북극성-4ㅅ(시옷·수중무기 의미)'을 공개했다. 이 SLBM은 다탄두 SLBM인 중국 '쥐랑(巨浪·JL)-2'와 외형이 유사했다. 이어 2021년 1월 노동당 8차 대회를 기념해 저녁에 열린 열병식에서 탄두부가 다탄두 형태이고 북극성-4ㅅ보다 직경이 굵은 '북극성-5ㅅ'을 공개하기도 했다. 미니 SLBM은 고도 60㎞, 비행거리 600㎞로 남한 전역의 주요 시설이 타격권이다. 이들 SLBM은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수준이다.

북한은 지난 3월 '화산-31'로 명명한 전술핵탄두를 전격 공개한 바 있다. 당시 김정은이 시찰한 장소의 벽면 패널에 전술핵탄두의 투발수단(탑재무기) 8종이 제시됐으나, 실물로 전시된 것은 10개 이상으로 추정됐다. 직경 40∼50㎝로 추정된 전술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무기로 600㎜ 초대형방사포, 무인수중공격정 해일, 화살-2 순항미사일, 화살-1 순항미사일, KN-24(에이태큼스), SLBM 등이 꼽힌다.

사진상에는 식별되진 않았지만 '김군옥영웅'함은 어뢰 발사관도 갖췄을 것으로 추정된다. 일명 '핵어뢰'로 불리는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도 장착했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은 20여척에 달하는 기존의 로미오급(1천800t급)·고래급(2천t급) 잠수함도 이번에 진수한 신형 잠수함과 같은 "전술핵공격잠수함"으로 개조를 시사했다.전술핵 SLBM' 최대 200여발 탑재가 가능하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정은은 진수식 연설에서 우리의 발전전망적인 핵잠수함 건조계획과는 별도로 기존의 중형잠수함들도 모두 이렇게 현대전에서 마땅히 중대한 역할을 놀 수 있는 전술핵을 탑재하는 공격형잠수함들로 개조하려는 구상은 우리당 8차 대회가 밝힌 해군무력 강화로선의 저비용 첨단화 전략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기존 중형잠수함을 이번에 건조한 새 잠수함과 같이 무장체계와 잠항 작전 능력을 갱신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건조한 신형 잠수함은 기존 로미오·고래급과는 차이가 있다. 이들 잠수함의 장점만을 선별해 사실상 새로 만든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김정은은 이와 관련, "오늘 진수하게 되는 제841호 '김군옥영웅'함 저 실체가 바로 지난 해군절에 언급한 바 있는 우리 해군의 기존 중형잠수함들을 공격형으로 개조하려는 전술핵잠수함의 표준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공격형으로 개조되는 잠수함들도 모두 전술핵탄두가 들어간 SLBM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앞으로 개조할 중형잠수함은 핵 추진 잠수함 못지않은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20여 척의 개조 잠수함에도 척당 10개의 발사관이 장착되고 이를 전술핵탄두가 들어 있는 SLBM으로 꽉 채울 경우 최대 200여발의 '전술핵 SLBM' 위협이 가해진다.

북한이 이 SLBM을 동시에 발사한다면 한미 미사일 요격체계로 모두 막아내긴 어렵다. 이와 관련해서 한미는 한반도 유사시 북한의 주요 군항에서 출항하는 잠수함을 선제 타격해 핵 공격을 무력화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미 수중에 있는 잠수함이라면 위치 식별이 사실상 제한된다. 지상에서 쏘는 핵무기는 어느 정도 탐지가 가능하지만, 수중에서 발사되는 SLBM을 모두 막아내기는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한다.

이날 김정은은 오늘의 진수식은 우리가 신형핵추진잠수함은 건조하는데 못지않게 우리의 적수들에게 부담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우리 군은 도산안창호함을 포함한 3천t급 3척에 이어 2차 3천600t급 3척, 3차 4천t급 이상 3척 등 9척의 중형잠수함은 건조한다. 3천t급은 6개의 수직발사관을 갖췄고, 3천600t급은 최대 10개의 발사관을 탑재한다. 중형 잠수함 총 9척에 SLBM 78발을 장착할 계획이다.

북한이 핵 추진 잠수함을 조기에 건조하려면 소형 원자로 기술 및 잠수함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이르면 다음 주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무기 거래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 김정은의 방러 동선이 주목된다. 핵잠수함은 핵연료로 움직이기 때문에 수개월간 수중에서 작전할 수 있다. 북한은 이번 신형 잠수함 외에 핵 추진 잠수함 건조 계획도 분명히 했다.

북한은 핵잠수함 보유 등 해군 무력 강화에 필사적으로 매달리는 것은 유사시 한반도로 투입되는 미군의 항공모함 등 해상전력을 저지할 목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